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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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2015년 역점사업이 전략목표, 전략과제, 주요업무 및 사업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구분 전략목표 전략과제 실행과제




1.
스스로
일하는
조직’
조기정착
1-1 경영효율성
제고와
자율·책임
경영
체제 확립
(경영전략실)
자율·책임경영
체계화 및 고도화
  • 경영 환경 분석 및 종합경영계획 수립
  • 경영목표 달성 커뮤니케이션 혁신
도정 연계
신규 전략사업 개발
  • 신규 전략사업 발굴 및 개발
  • 신규 전략사업 재원 확보
재정·예산의
효율적 관리 및 운용
  • 중장기 재정계획 수립 및 실행
  • 예산 편성 및 운용의 전략 체계 강화
  • 기본 재산 운용
  • 자체수입 증대
문화이음
기부금 활성화
(기부금 21억원 모금)
  • 본부별 소사이어티 조직 및 활성화
  • 나눔 가치 확산 및 브랜드 마케팅을
    통한 기부자 확대
  • 문화이음 캠페인 프로젝트 추진
1-2 성과관리
혁신 및
정책 거버넌스
운영
(정책기획팀)
성과관리제도 혁신을
통한 책임경영 강화
  • 성과관리 및 평가제도 개선
  • 성과관리 및 성과평가 운영 규칙 제정
  • 성과계약제도 운영
문화 거버넌스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책개발
  • 시‧도문화재단 대표자회의 운영
  •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운영
  • (가칭)경기문화정책혁신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문화예술 현황 조사 및
정책 개발
  • 문화예술현황 조사 및 연구, 정책개발
1-3 조직문화
개선및
역량 향상
(경영지원팀)
조직문화 활성화를 통한
행복한 일터 조성
  • 변화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 토론 활성화
  • 동호회 활동, 해외 출장 등 문화향유
    기회 확대
  • 복지향상을 통한 사기 진작
공정한 조직체제 정착을
위한 조직개선
프로그램 실시
  • 조직 안정화를 위한 업무 분장 및
    매뉴얼 체계화
  •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과 연봉제 개편
  • 인사평가제도의 개선
  • 합리적인 승진, 채용 등 인사제도의 개선
적극적인 대응과 조치로
내·외부 시스템 문화
확산
  • 직원, 부서, 본부의 요구사항 신속
    해결 처리
  • 본부별 책임운영 적극 지원
  • 재단 및 기관 시스템 경영으로 효율적
    업무 실현
1-4 홍보·마케팅
혁신 및
활성화
(홍보마케팅팀)
재단의「위상 및 역할」
제고
  • 기획, 이슈 중심의 MPR 강화 및 기획
    Event 프로그램 개발, 운영
강력한 마케팅 Tool인
「모바일」 활용을 통한
관람객 및 회원
증대유도
  • 효율, 효과 증대되는 모바일 마케팅 도입,
    활용
  • 재단, 각 기관 분산된 DB 통합, 관리운영
  • 모바일 마케팅과 연계 오프라인
    CRM 실행
온-오프 통합마케팅
전개로 방문 자 및 참여
효과 극대화
  • 재단 온라인 Tool 재구성, 재배치,
    연계강화
  • 온-오프 연계 가능한 프로모션 개발 운영
  • 문화동아리, 마을신문, 문화PD등
    뉴미디어개발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통합 및 관리 운영
  • 뉴스레터 등 컨텐츠 통합,
    효율적 관리, 운영
  • 기획 영상 및 컨텐츠의 생산, 가공하여
    재단 사이트 및 네이버, 구글 등과
    연계 강화
  • 재단 우수기록물, 컨텐츠 실시간
    업데이트 활용
각 본부 및 기관과의
협업 및 조직 문화
활성화
  • 각 본부,기관 홍보마케팅 협의회 구성
  • 커뮤니케이션 Award 년2회 실시
  • 재단/기관 공간 등에 대한 업무 환경 개선




2.
발상의
실현,
진단과
혁신,
혁신,
융화와
신명
2-1 독창적인
문예정책
개발과
예술창작지원
(문예진흥실)
5대 공모지원사업의
성공적 운영
  • 우리동네예술 프로젝트 · 별별예술 프로젝트
  • 전문예술창작발표 · 전문예술연구출판
  • 공연장상주단체 육성
문화예술
기획사업 특화
  • 공공하는 예술 동락 (공공미술 모델 발굴)
  • 노마딕 아트페스타
  • 신화와 예술맥놀이
  • 예술로 가로지르기
문화시민
문화예술교육확대
  • 경기 문화예술교육 연구 및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기획 사업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 경기예술강사 지원사업
문화시민 문화복지
서비스 확대
  • 낮달문화소풍 · 활생문화공명 ·가가호호
    문화교감
2-2 생활문화
정책개발과
생활문화
활성화
(생활문화팀)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 생화문화 협의체 구축(단계별)
생활문화 동호회
활동지원
  • 108개 동아리 발굴 지원
  • 31개 시 · 군 마을공동체 축제 지원
  • 2015 제 1회 생활문화축제 창설
생활문화 진흥
기본계획 수립
  • 경기도 생활문화 자문회의 구성 운영
  • 토론회 및 심포지엄 개최
2-3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재생과
청년문화
공간조성
(문화재생팀)
문화를 통한
지역 공동체의
활성화와 재생
  • 서울대 농생대 공간 조성 지원 및 컨설팅
  • 평택 국제교류지역 기반구축 사업
  • G 오픈투어 및 예술정보 구축
청년문화 지원
및 인력 양성
  • 경기청년문화창작소 조성 및 운영
2-4 경기북부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
(북무사무소)
북부지역 특성화
문화예술 확대를
위한 생태계 구축
  • 경기북부 거점 문화공간 운영
  • 예술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시장 및
    예술장터 운영
  • DMZ아트 페스티벌 운영
지역의 청년 문화
기획자 일자리 창출
  •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 및 경기
    청소년 페스티벌 개최
  •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전통 연희 발굴 및
세계화 프로젝트
  • 전통 연희 발굴 프로젝트
  • 전통 연희 현대화 및 국제화 프로젝트 운영
2-5 경기도
문화창조
역량육성과
경기 서부권
문예진흥
(경기창작센터)
융복합 문화예술
창작역량 육성지원
  • 레지던시 공모 및 운영(국내/해외/기획)
  • 창의예술캠프, 상상퐁당 예술나눔, 창의연수
경기서부권
문화창조 거점역할 강화
  • 경기만 예술섬 사업“황금산 프로젝트
  • 경기만 포럼 및 에코뮤지엄 조성 준비사업
도민이 즐겨찾고
참여하는 지역의
명소로 발전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사랑방 운영
  • 접근성 강화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확대
3.
문화유산
으로 여는
희망과
풍요의
경기도
3-1 문화재
학술용역
다각화 및
안정화
(경기
문화재연구원)
문화재 학술용역
조사보고의
효율성 극대화
  • 현장조사에서의 임차료 · 인건비 최소화
  • 발굴조사 보고서 작성 시 작성기간, 투입인력
  • 대상유물의 최소화 · 최적화
학술용역 경상경비의
절감방안 구축
  • 프로젝트 계약직 등 인력의 탄력적 운용
  • 소모품비, 임차료 등 낭비요소 검출과 개선
학술용역 관리시스템의
체계화 강화노력 계속
  • 조사인력의 주간 업무과제 지시 및 검증
  • 현장조사 일지 등 작업공정 관리
학술 용역입찰의 낙찰률 향상 도모
  •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방안 새롭게 시도
3-2 남한산성
관리체계
일원화 및
등재 이후
종합계획
수립
(남한산성
세계유산센터
아시아 성곽군사유산
네트워크 기반 조성
  • 아시아 성곽유산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등재 1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유네스코 정기모니터링
체계 구축
  • 남한산성 중장기 방재 및 위기관리 계획 수립
  • 남한산성 유네스코 모니터링 지표관리 및
    점검
국제적 기준의 남한산성
보존관리체계 수립
  • 세계유산 보존관리 교류 및 협력 조사
  • 세계유산 남한산성 연구총서 발간
  • 남한산성 사료총서 발간
  • 남한산성 국제 저널 발간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운영 및 마케팅 강화
  • 남한산성행궁 상설 공연·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 남한산성 역사스토리 활용 프로그램 운영
  • 남한산성 디지털 모바일 애니메이션 제작
3-3 2015
경기민속의해,
개성 한옥
남북협력사업의
성공적 개최
(경기학
연구센터)
경기 천년의 역사,
정신 문화 재발견
  • 경기 새천년 준비사업
    – 경기 컬쳐로드 마스터 플랜 수립
    – 경기문화원형 탐방 프로그램 제작 방영
  • 경기 정신문화 재발견
    – 경기대표인물 평전 발간
    – 경기도 불천위조사보고서 발간
    – 경기도 효문화 전승
경기도의 문화유산
조사,연구,
기록 영역 확대
  • 경기무형문화유산 조사연구
  • 경기마을기록사업
  • 경기지역학 영역 확대를 위한 세미나,
    학술회의 개최
기본 아카이브 구축 및 편찬,
교육 보급 강화
  • 경기 역사·민속연구 자료 목록 정리 작업
  • 조사 연구 결과 보고서 발간 배포 및 판매
  • 포럼, 체험, 답사, 학술대회 등을 통한
    대중 교육 전개
대내외 경기지역학 관계
기관 연계 확산으로 경기도의 위상 강화
  • 제7회 한국지역학 포럼 유치 개최(1박2일)
  • 경기지역학 포럼 개최
  • 지역학 관련학회 연계 공동 학술대회 개최
  • 경기지역학 연구 워크숍 개최 등
4.
사ㆍ통
ㆍ팔ㆍ달
G-
MUSEU
M 플랫폼
4-1 ‘천년 경기’ 역사문화
정체성의규명과 창조적 계승
(경기도박물관)
  • 특별전
    – ‘경기보물전’
    – ‘광복70주년 기념전’
  • 교육
    출발!우리는 교과서속 역사탐함대
    (아웃리치 프로그램)
4-2 도민들 모두가 창의적으로 이용하는
‘참여 미술관‘
(경기도미술관)
  • 기획전
    – 모니카와 떠나는 세계명화여행전’
    – ‘경기구경’, 경기유망 작가전
  • 아산 ‘은행나무길 그래피티 아트’
    문화사업
  • 어린이꿈★틀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
4-3 백남준의 세계화와 대중화
(백남준아트센터)
  • 백남준전
    – ‘티비는 티비다’
  • 기획전
    – 2015 렌덤액세스
    –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수상 작가전 ‘하룬 미르자’
  • 국제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4-4 실학의 대중화와 신실학운동
(실학박물관)
  • 기획전
    – ‘북학파의 꿈’
    – ‘실학자들의 공부법
  • 공렴 아카데미 운영
  • 동아시아 실학 국제학술대회
4-5 기다리는 박물관에서 연결하는
박물관으로!!
(전곡선사박물관)
  • 기획전
    – 어린이를 위한 진화이야기(오토마타)
  • 교육
    – 고고학 및 과학분석 방법
  • 자연생태조사,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
4-6 자기주도성 함양을 위한
‘학습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 기획전
    – 열두 상자와 떠나는 ‘화폐여행’
  • RESOURCE 센터 구축(교육키트보급)
  • 조형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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