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주간 <코리안 디아스포라, 위대한 여정> 재외동포 초청행사 개최
admin - 2019.04.08
조회 159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주간
<코리안 디아스포라,위대한 여정>재외동포 초청행사 개최
경기도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불행한 역사로 한반도를 떠나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는 재외동포 후손들을 초청,한민족의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평화와 번영의 미래 시대를 설계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한다.

경기도는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6박 7일간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 있는 독립운동가 및 강제이주 한인동포 후손 100여명을 초청 <코리안 디아스포라,위대한 여정>을 주제로 3.1운동 및 임정100주년 기념식과 다양한 학술 및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한다.

코리안 디아스포라(Korean Diaspora)는 한민족의 혈통을 가진 사람들이 모국을 떠나 세계 여러 지역으로 이주하여 살아가는 ‘한민족 이산’을 의미한다. 19세기 중반 만주로의 이주로부터 시작되어 일제강점기를 거쳐 1945년 해방 이전까지 조국을 등져야 했던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역사는 오늘날 그 수가 750만 여명에 이른다.

이에 경기도는 3.1운동과 임정수립 100주년인 올해 세계 각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코리안 디아스포라 후손들을 초청,재외동포들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행사를 기획했다.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리적 영토를 넘어 문화적 영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초연결 사회’에서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K-Network’(한민족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하고 공고히 하여 불행한 이산과 분단의 역사를 극복하는 전기로 삼고자 한다.

이번 행사에는 러시아,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중국,일본,쿠바 등 7개국 디아스포라 후손이며 문화·예술·학계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인 2~4세들이 참석한다.지역별로 살펴보면 ▶러시아(우스리스크)고려인문화센터의 아리랑 무용단(25명)▶우즈베키스탄(타쉬겐트)고려인협회 앙상블(20명)▶키르기스스탄(비슈케크)고려인협회 앙상블(15명)▶카자흐스탄(카라간다)한국문화원 무용단(21명)▶일본(오사카)코리아NGO센터 금강학교 청소년 공연단(17명)▶중국(연변)연변대학교 허명철 교수 ▶쿠바(아바나)호세마르티 한국문화클럽(5명)등 105여명이다.

이들 초청단은 행사 기간 동안 수원화성과 남한산성 등 도내 세계문화유산과 박물관·명소를 탐방하고 모국의 문화를 체험하는 한편 각국 동포사회에 이어져 온 한민족의 전통 및 생활예술 공연을 선보이는 등 문화교류에도 힘쓸 예정이다.

특히 초청단은 오는 11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열리는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식’에도 참석하여 ‘코리안 디아스포라’축하공연에 나서는 등 예술을 통한 한민족의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도 전달할 계획이다.이날 행사에는 이재명 도지사를 비롯해 도교육감,도의회의장,도내 국회의원,군장병 등 도민 2,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식전 행사로 <임진각 평화의 길 걷기>, <미래를 위해 바뀌어야 할 100가지 키워드>, <임시정부 사진전 및 포토존>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삶과 역사,활동상을 소개하고 한민족의 정체성을 공감할 수 있는 간담회와 국제 학술컨퍼런스도 연이어 개최한다. 10일 오후 5시부터 디아스포라 초청단과 관계자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가 살아온 백년의 역사,함께 살아갈 천년의 미래’를 주제로 한 네트워크 간담회와 환영만찬이 수원 라마다 호텔에서 열린다.

이어 12일에는 수원컨벤션센터 4층 회의실에서 ‘코리안 디아스포라와 미래,플랫폼으로서의 경기도’를 주제로 국제 학술컨퍼런스가 열린다.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 선도 지자체이자 ‘K-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될 경기도의 재외동포 지원 정책개발의 방향과 과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학술대회는 고려대학교 윤인진 교수의 <코리안 디아스포라,이산에서 플랫폼으로 :경기도의 이점과 역할>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초국가주의와 한민족 디아스포라 :초국가적 음식문화의 역동성(오클랜드대 송창주 교수)▶코리안 디아스포라와 경기도 :나라밖 문화협력과 귀환 동포의 활용(임영상 한국외대 교수)▶코리안 디아스포라와 조선족의 세계적 확장성(연변대 허명철 교수)▶이산과 분단을 넘은 예술혼,코리안 디아스포라와 미술(박본수 경기도박물관 학예사)순으로 진행된다.토론자로는 이석인(목포대 교수),김성하(경기연구원연구위원),신은미(한국이민사박물관)관장이 나선다.마지막 종합토론은 김은기 고려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진영(인하대)교수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12일부 14일까지 임진각 평화누리캠핑장에서는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하는 <캠핑 페스트벌>도 펼쳐진다.찾아가는 독립영화관,버스킹 공연 및 체험부스 등 캠핑과 함께 다양한 체험 행사를 즐길 수 있다.

문의 :지역교육문화본부 정책사업팀 최진호 031-853-9473
첨부
1.행사일정표
2.행사 이미지
3.행사참가자 텐 가족의 이주역사(인터뷰)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