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기전문화재연구원, 『畿甸考古』제4호 발간!!
관리자 - 2005.07.18
조회 1020

기전문화재연구원,

『畿甸考古』제4호 발간!!

 

 경기지역의 초기철기시대를 주제로…

 ▶ 개성지역 문화유적의 현황과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정리!!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송태호) 부설 기전문화재연구원(원장 장경호)은 연보 겸 학술지인 『畿甸考古』제4호를 발간하였다.

 『畿甸考古』에서는 한 해동안 기전문화재연구원의 문화재 조사실적과 경기지역 문화재 조사 실적을 정리·수록하여 연간 경기지역의 문화재 조사 동향을 파악했으며, 연도별로 연구주제를 정하여 관련 논문 3편을 싣고 있다.

 이번 호의 주제는 ‘경기지역의 초기철기시대’인데 최몽룡(서울대학교) 교수는 자신의 논문에서 초기철기시대를 개관했으며, 고고학과 문헌사 두 분야별로 한편씩 논문을 수록하였다.

 특별기획으로 이루어진 부록에서는 경기도박물관 백종오 학예연구사가 집필한 「개성지역 문화유적의 현황과 특징」을 수록하여 이제까지 단독으로 다뤄진 적이 없었던 휴전선 이북의 경기도 문화재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는, 최근 남북경협이 개성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가는 시점과 잘 부합되어 개성공단 예정부지 발굴조사의 의미를 강조하는 한편, 개성지역과 비무장지대 내의 문화유적에 대한 남북한 공동조사의 시급한 필요성을 내세우고 있다.

 이 밖에도『畿甸考古』는 기타 학계 원로들과 내부 연구원들의 가벼운 에세이를 수록하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기전문화재연구원 전통문화실(윤한택 실장) 또는 조사연구실(김성태 실장)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031-898-7990 (내선 501 , 201)

무료배포, 398p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