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문화콘텐츠, 실학에서 찾다!!
관리자 - 2006.10.23
조회 594

 

문화콘텐츠, 실학에서 찾다!!

  – 2006 경기문화재단·신규장각 컨퍼런스 –

 

  

  ▶ 10월 25일(수) 오전10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 문화콘텐츠의 진정한 세계화 방향과 의미를 실학에서 찾아!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이긍희)은 10월 25일(수)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콘텐츠, 실학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디지털 융합시대 지식운동을 펼치고 있는 사)신규장각(대표이사:이지수)과 공동으로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무한의 디지털 공간에 자리 잡을 지적인 뿌리와 자산을 탐험하는 자리로 문화콘텐츠를 매개로 한 소프트 강국, 세계시민을 대망하는 기본 정신과 자세를 우리 실학에서 찾아보고자 마련했다.

 이날 기조 강연을 맡은 이장호 감독은 “우리 문화정체성과 세계화, 산업화 과제”의 강연을 통해 오랜 영화콘텐츠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삼아 한국 사회 문화정체성 갈등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세계화, 산업화가 필요함을 역설할 계획이다.

 이어 본 프로그램 제 1주제에서는 우리 문화정체성을 탐구하는 논문 <한국 문화정체성의 바탈 : 감성과 영성의 엇구수한 살림살이>(발표: 이기상 한국외대 교수)가 소개된다.

 논문에서 이기상교수는  ▲문화 정체성과 문화 만들기 ▲19세기 새 문화 주체의 새 문화 만들기 ▲문화다원주의 시대 꽃피워야 할 한국 문화 등을 독창적인 해석으로 우리 문화 뿌리를 확인하고 있다.

 이어서 문화개방과 국제적인 교류를 다루는 제 2주제에서는 <18세기 문화개방과 조선 지식인의 대응>(발표: 정민 한양대 교수)이 발표된다.

 정민교수는 ▲18세기 문화콘텐츠의 변화와 실학 코드 ▲편집 되는 정보들, 그리고 집체 작업  ▲세계화의 경쟁력, 우리 것에서 찾는다 등의 세부 내용을 통해 문화의 세계화라는 화두를 음미하고 있다.

 이번 행사의 도달점으로 설정한 이번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전략에 관해서는 제 3주제 발표 논문 <문화콘텐츠 실학 실천과 창의성 생태계 조성:문화콘텐츠를 매개로 한 개인, 산업, 사회 발전 전략>(발표: 심상민 성신여대 교수)을 발표한다.

 심상민교수는 ▲ 문화콘텐츠의 실력과 과제 ▲ 문화콘텐츠에 나타난 실학 지  ▲문화콘텐츠 발전 전략 및 실천 과업 등을 제시하고 있다.

 주제발표 후 강남준 교수(서울대)의 사회로 종합토론을 가지고, 이어서 다큐멘터리 영화상영(꼬레앙2495)과 제작자(하준수 국민대교수)와 대화의 시간도 갖을 예정이다.

 

 첨부 : 일정표.hwp

 문의 : 031)231-7255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