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재단,『화성성역의궤 건축용어집』발간!!
admin - 2007.05.15
조회 1462




▶도면과 사진을 삽입하여 화성의 고건축 관련 용어 쉽고 정확하게 기술!
▶남·북간 건축용어 통일 작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경기문화재단은 2006년도 화성성역의궤 한글 번역본『화성성역의궤 국역증보판』발간에 이어, 이번에『화성성역의궤 건축용어집』을 발간하였다.


수원 화성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지 올해로 만10년이 되는 즈음이어서 더욱 의미가 큰 이번 화성건축용어집은, 경기문화재단 부설 기전문화재연구원에서 기획을 하고, 전통건축의 역사와 실무를 익힌 중진·소장학자 18명이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내용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통건축계 원로(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들에게 감수를 받았다.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가 화성성역의궤를 읽으면서 만나게 되는 생소한 어휘나 고건축 관련 용어에 대한 심도 있는 해설을 쉽고도 정확하게 기술하였고, 여기에 관련된 도면과 사진을 삽입하여 최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 특징이다.

전체 구성을 보면 제1장 화성성역, 제2장 화성행궁의 건축, 제3장 건축구조, 제4장 화성건설의 시공기술, 제5장 화성 건설에 사용한 건축재료, 제6장 화성성역의 공사조직과 인물, 제7장 화성관련 건축물, 그리고 제8장은 화성성역 이해를 위한 자료와 색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울러 화성 건축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 한국건축사 관련 기초용어를 해설하여 화성성역의궤를 읽기 편하게 만들었으며, 여기에 조선후기의 여러 영건의궤와 산릉도감의궤에 사용된 건축용어와 비교하여 용어의 의미를 규명함은 물론 변천까지 파악하였다.

그간 화성성역의궤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도가 있어왔지만 화성 성역의 근간인 건축에 사용한 용어를 다른 조선시대 사료와 비교 해설을 시도한 점은 의미가 크다 하겠으며, 향후 예상되는 남북간 건축용어를 통일하는 작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031)898-7990(511)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