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경기도박물관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체험행사
관리자 - 2013.02.19
조회 1201

박물관에 휘영청 보름들이 뜬다!

경기도박물관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체험행사

경기도박물관(관장 조유전)에서는 오는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전통사회에서 절기와 명절마다 행하여졌던 세시풍속을 가족 단위로 체험하고 옛풍습을 느껴볼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세시풍속이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전승의례(傳承儀禮)를 말하며 세시의례라고도 한다. 전승주체는 개인 혹은 가정일 수 있고 마을인 경우도 있다. 세시풍속이 누구에 의해서 전승되든, 그 형태가 어떻든 세시풍속을 행하는 궁극적 목적은 닥쳐올 액을 제거하고 복을 불러들이는 데 있다. 경기도의 세시풍속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동일한 목적에서 이뤄져왔다.

우리나라 모든 지역에서 세시풍속은 섣달 그믐에서 정월에 집중되며, 그 중에서도 특히 정월 대보름 무렵까지 집중되어 있다. 시작과 끝은 기존의 균형을 깨뜨린다는 점에서 인간에게 상당한 두려움을 준다. 따라서 세시풍속을 통해서 그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한편, 새로운 한해의 무사 안녕과 농사의 풍요를 기원했다. 그리고 이때는 바쁜 농사철과는 달리 시간적 여유가 있는 농한기라는 점에서도 각종 세시풍속을 행하기에 적당한 시기다. 섣달 그믐과 정월에 세시풍속이 집중된 까닭도 여기에 있다. 경기도는 시기나 내용에서 다소 차이가 나지만 대체로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1부와 2부로 나누어 박물관 야외무대와 폭포수 앞마당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1부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낭고사 및 차례 지내기, 길놀이, 어울림 한마당, 줄다리기, 차례 지내기(잔 올리기), 귀밝기술 먹기, 떡메치기(상품 증정), 널뛰기(상품 증 정), 떡 나눠먹기, 새끼꼬기(상품 증정), 줄넘기(가족 단위-상품 증정), 부침이(엄마, 아빠 도우미), 부럼깨기, 연 날리기(상품 증정), 줄다리기 및 어울림 한마당이 펼쳐진다.

2부는 보름달맞이 행사로서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망월놀이(소원빌기), 농악놀이(어울림 한마당) 등이 펼쳐지며, 그 외 다듬이, 절구 찧기, 지게 지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