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경기도박물관, 유물 기증자에게 감사패 전달
관리자 - 2018.05.03
조회 160
경기도박물관, 유물 기증자에게 감사패 전달
– 기증자는 경기도 주요 종중인 남양 홍씨 도열공 16대 봉사손 홍성원씨
–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17호 지정 유물 포함 총 19점 기증


경기도박물관(관장 박희주)은 경기도 주요 종중인 남양홍씨 도열공 16대 봉사손 홍성원 씨에게 도지사 기증 감사패를 전달했다.

홍성원 씨는 홍경주 초상 등을 포함한 유물 19점을 박물관에 기증했다. 기증유물에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17호 지정된 홍경주 초상, 유지초본, 함 3점이 포함되어 있다. 박물관은 기증자의 정신과 그 뜻을 높이 여겨 도지사 기증감사패를 전달했다.

홍경주(洪景舟, ?~1521)는 조선 중기 문신으로, 중종반정에 참여하여 군대 동원을 성사시킨 공로로 정국공신(靖國功臣) 1등에 녹훈되고, 남양군(南陽君)에 봉해졌다. 중종 초기 정국을 이끈 핵심인물로 문사가 뛰어났다. 시호는 도열이다.

홍경주 초상은 자연스러운 전신표현, 섬세한 안면묘사와 수염 올의 자연스러운 형용 등으로 미루어 조선시대 초상화의 정교함을 잘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이다. 16세기 정국공신 초상의 도상적 특징과 18세기 또는 19세기에 제작된 이모(移模) 당시 초상화 화풍을 보여주고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크다.

또한 기름종이에 가는 먹으로 그려진 유지초본이 남아있다. 유지초본은 이모본을 그릴 때 제작한 밑그림으로, 정본을 그릴 때 옮겨 그리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단순히 얼굴만을 묘사한 일반적인 초본들과 달리 전신이 모두 그려져 있는데, 이러한 전신 초본은 매우 희귀한 편이다.

이와 같이 홍경주초상의 채색본과 초본, 그리고 초상화의 보관 상황을 알려주는 중요한 자료인 나무함이 함께 종가에 전해오고 있어 중요한 의의가 있다.

기증자 홍성원 씨는 도열공 16대 봉사손으로 지난 2016년 11월 홍경주초상과 유지초본, 함 등 일괄유물을 경기도박물관에 위탁한 바 있으며, 이번에 완전히 기증을 하게 되었다. 홍성원 씨는 “오로지 유물이 후대에 길이 보존되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기증을 결심했다. 부디 유물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보존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경기도박물관에 기증했다” 고 밝혔다.

경기도박물관 관계자는 “선조 대대로 보관한 소중한 유물을 박물관에 기꺼이 기증해주신 기증자에게 감사함을 전한다”면서 “경기도의 대표 문화기관으로써 기증해주신 유물을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하는 한편, 전시와 교육을 통해 역사 속 선조들의 이야기가 보다 많은 관람객들에게 더욱 생생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첨부
1. 홍경주 초상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17호)
2. 기증감사패 전달 장면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