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여름철 풍수해 문화재 안전,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이 앞장선다!
관리자 - 2018.06.21
조회 175
여름철 풍수해 문화재 안전,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이 앞장선다!
○ 도내 24개소 문화재 대상으로 풍수해 대비 합동 안전점검 추진
○ 도내 목조문화재 지붕 및 담장 집중보수와 88개소 목부재 기름칠 보강


경기도와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은 여름철 풍수해를 대비하여 종합 안전관리 활동에 나선다. 문화재 안전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지붕, 담장, 배수로 등 여름철 장마에 취약한 부분에 집중 보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볶지 않은 생 들기름을 이용한 콩댐작업(목부재 기름칠)도 병행할 방침이다.

안전점검은 수원향교, 의정부 소재 서계 박세당 사랑채 등 도내 24개소 문화재를 대상으로 풍수해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문화재 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주요 점검사항은 문화재 구조상태, 방재설비 가동 및 자체 안전관리 실태 등이다. 또한 여름철 장마나 집중호우로 인해 축대, 담장, 옹벽, 석축 등의 붕괴 위험, 토사유실 여부를 파악하고 상습 침수지역 등의 훼손 여부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점검결과를 통해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은 지붕, 담장, 배수로 등을 집중보수하고 문화재 현장에서 조치 가능한 경미 보수사항에 대해 즉시 수리할 예정이다.

또한, 돌봄사업단은 남양주 궁집 등 88개소 목조건축문화재를 대상으로 콩댐작업(목부재 기름칠)을 전면 실시한다. 목부재 기름칠은 목재에 기름을 주기적으로 덧입혀 목부재면에 기름 피막을 형성, 나무 고유의 색과 결을 유지하면서 습기와 해충, 먼지로부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한편 경기도문화재돌봄사업단은 올해 도내 국가지정문화재 67개소, 시도지정문화재 399개소, 비지정문화재 115개소 등 총 590곳의 문화재에 대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재 상시관리 활동과 경미한 수리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