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제1회 시흥염전 소금제, 갯골생태공원에서 24일 개최
관리자 - 2018.06.21
조회 116
제1회 시흥염전 소금제, 갯골생태공원에서 24일 개최
소래염전의 염부들이 풍년을 기원하며 지냈던 제사가 ‘갯골생태공원 염전 소금제’에서 재연된다. 오는 24일(일) 오전 10시부터 시흥 갯골생태공원에서 열리는 ‘시흥염전 소금제’가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는 풍물패의 축하공연과 풍년기원 소금제사, 염부 토크콘서트 등 프로그램과 함께 소금 컬링대회, 갯골 생물퍼즐놀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 경기창작센터, 시흥시가 주최하고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시흥바라지에코뮤지엄 연구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옛 염전 문화를 계승 및 복원하고 갯골생태공원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해 기획됐다.

시흥 소금창고는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의 시흥권역 거점센터로 국내 최대 규모 염전이었던 소래염전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2016년부터 안산시, 화성시, 시흥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만을 생태와 역사, 예술이 어우러진 ‘지붕 없는 박물관’인 에코뮤지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실제 염부로 근무하셨던 분들이 최근까지 소금고사를 지내고 계셨다. 이것은 굉장히 소중한 지역의 문화유산이다. 이 행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복원하는 계기로 만들겠다”면서 “앞으로 시흥염전 소금제가 지역 대표 축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더불어 이 행사를 통해 경기만 에코뮤지엄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에코뮤지엄이란, 생태·주거·환경의 ‘에코(eco)’와 박물관의 ‘뮤지엄(museum)’이 결합한 단어로, 보존 가치가 높은 지역 유산을 주민들과 함께 가꾸고 활용하는 문화, 자연, 역사유적 등을 말한다.

■자료 별첨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