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8차 문화정책포럼
관리자 - 2018.11.04
조회 30
경기문화재단 8차 문화정책포럼
《어떤 뮤지엄을 만들 것인가? :
지역사회에서 공공 박물관·미술관의 역할 변화》개최
▶ 경기문화재단 산하 박물관·미술관의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가늠하는 포럼
▶ 지역 공공 박물관·미술관의 정책 방향 및 역할 논의
▶ 포럼 내용은 「문화정책」 블래틴 8호에 수록 예정


공공 박물관·미술관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을 주제로 한 경기문화재단 8차 문화정책포럼 《어떤 뮤지엄을 만들 것인가? : 지역사회에서 공공 박물관·미술관의 역할 변화》가 2018년 11월 7일(수) 오후 3시부터 경기문화재단 1층 경기아트플랫폼(gap)에서 열린다. 2017년부터 경기문화재단 정책실에서 기획해 온 문화정책포럼은 재단의 현안 및 시의성을 띤 문화예술 이슈를 주제로 문화예술정책에 대해 논하는 자리이다.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 내에서 분리되어 있던 박물관 및 미술관 관련 업무가 2017년 9월 문화부 문화기반과로 통합되면서, 박물관·미술관 정책을 포괄하는 종합발전계획을 문화부에서 추진 중이다. 국공립 및 사립, 대학 박물관·미술관을 포괄하는 이 계획에는 단순히 박물관·미술관의 관객 수를 증가하는 정책보다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예술의 확대, 지역의 문화적 활동 중심 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문화다양성의 수용, 디지털 환경 속에서 기관의 변화 양상 등 다각적 측면에서의 정책이 포함될 예정이다.

새로운 박물관·미술관 종합발전계획에 발맞춰 총 6개의 박물관·미술관을 운영하는 경기문화재단에서는 산하 박물관·미술관의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가늠해 보는 8차 문화정책포럼을 기획하였다. 이번 포럼은 스마트 환경 변화에 따른 뮤지엄의 변모, 지역 문화기반시설로서의 역할 확대, 재단 산하박물관·미술관의 공공성 및 전문성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공공 뮤지엄의 정책 방향을 어떻게 설정할 지에 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포럼의 첫 번째 발제자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현경 연구원은 ‘스마트융합 환경에서의 박물관·미술관 기능개선의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김연구원은 스마트 생태계 속에서 박물관·미술관의 환경 및 기능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박물관 및 미술관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은영 전북도립미술관 관장은 ‘현대의 여가문화와 미술관’이란 주제로 전북도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사업에 초점을 맞춰 발제한다. 현재 도서관, 문예회관, 문화의집, 지방문화원 등 기존의 문화기반시설 이외에도 생활문화센터와 같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김은영 관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전북도립미술관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경기도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등 국공립 미술관에서 근무했던 경험과 그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 발제자인 경기문화재단 김성환 정책실장은 재단에서 운영 중인 박물관 및 미술관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고 발전적인 미래를 위한 뮤지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경기도에는 현재 총 61개의 공립 박물관·미술관이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에서 이 중 6개를 운영 중이다. 김성환 실장은 발제를 통해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과거와 현재를 점검하면서 발전적인 미래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발제가 끝난 후 발제자들과 서울역사박물관 박현욱 학예연구부장, 청주시립미술관 이윤희 학예팀장, 경기도미술관 최혜경 학예연구사, 경기문화재단 안경화 수석연구원·황록주 선임연구원·심현철 선임연구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심층적인 토론을 이어간다.

8차 문화정책포럼의 발제와 토론 내용은 추후 「문화정책」 블래틴 8호에 실릴 예정이다. 「문화정책」은 경기문화재단의 문화정책을 소개하는 간행물로서 연 4회 국·영문으로 발행되며 국내외 소재 문화원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 등에 배포되고 있다. 문의는 경기문화재단 정책실 031-231-7250.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