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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미술관 안미희 관장 취임 100일
admin - 2019.10.29
조회 417
경기도미술관 안미희 관장 취임 100일
▶ 2019년 7월 22일 취임, 10월 29일로 100일 맞아
▶ 2020년 이후, 경기도미술관의 새로운 경영전략과 정책방향 제시
▶ 미술관 역할의 확장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실천하고자 함
□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의 4대 관장인 안미희 관장이 10월 29일로 취임 100일을 맞아 경기도미술관의 2020년 이후를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빠르게 변화하는 동시대 미술현장과 국제적 전시들을 살펴 온 안미희 관장은, 경기도의 문화예술정책과 경기문화재단이 실천하고 있는 문화민주주의를 미술관에도 적극 도입하였다.

□ 정책방향 구성을 위해 먼저, 창립이후 미술관의 우수 사업들을 검토하고, 미술관의 물리적 거리감 극복과 도립미술관의 위상 정립, 미술관 본연의 사업 정비, 경기현대미술사 연구를 위한 발판마련,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실천적 교류에 관해 연구하여 7대 정책과제를 수립했다.

□ 7대 정책과제는 1)제1분관 추진 및 ‘이음 미술관’ 구축 2)경기창작센터 미술관 부설기구화 및 수장고형 미술관 탑재 3)전시 방향성 제고를 위한 카테고리 심화 4)미술관 소장품의 동시대성 제고 5)뮤지엄 유니버시티 정책의 창조적 실험 6)도내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7)미술관 아카이브 구축 및 활성화 등이다.

□ 안미희 관장은 “경기도미술관은 도립미술관으로서 지역사회와의 소통, 경기미술
발전에 대한 의무를 태생적으로 내재하고 있으며, 동시에 현대미술관으로서 동시대
미술의 글로벌네트워크 안에서 당당한 포지션을 확보해야하는 미션이 있는 곳”이라며, “2020년 이후 7개의 정책과제를 수행해 나가며 경기도의 역동성과 다층성이 경기도미술관과 만들어 내는 시너지를 기대해 달라”고 했다.
7대 정책과제
1. 제1분관 추진 및 ‘이음 미술관’(가칭) 구축
가. 경기도소유 도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제1분관을 추진하고자 한다.
미술관의 물리적 거리감 극복과 도립미술관의 역할을 제고하고, 전시와 교육 중심으로 분관을 운영해 미술관이 도민과 함께할 수 있는 우선 조건을 충족하겠다.
☞ 인구 밀집형 도시와 문화예술정책 소외도시를 우선 검토

나. 도내 31개 시․군으로 ‘이음미술관’(가칭)을 시작한다.
‘이음미술관’은 경기도 동서남북의 다양한 문화예술공간과 뮤지엄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0년 ‘이음미술관 네트워크 협의체’를 추진하고자 한다.
☞ 도내 주요 공립+사립+대안공간과 연계한 지역협력형 포럼 개최
☞ 공동 기획 및 리서치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 ▶ 거점 전시 및 연구

2. 경기창작센터의 미술관 부설기구화 및 수장고형 미술관 탑재
가. 경기창작센터(아티스트 레지던시)의 글로벌화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 경기문화재단 소속된 창작센터를 미술관 부속기구로 편재를 요청한 상태다.
(※2009년 경기도미술관 부설기관으로 개관, 2014년 재단으로 이관 운영)
☞ 국내외 레지던시 및 미술관 네트워크를 통한 교류 프로그램 활성화
☞ 비엔날레 및 국제전시 관련 전문가 연계로 작가 프로모션

나. 개방형 수장고(수장고형 미술관) 탑재를 추진하고자 한다.
관람객에게 새로운 미적체험 제공과 지역사회가 현대미술과 소통하는 통로로 기능하며, 소장품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경기창작센터에 수장고형 미술관 탑재를 추진하겠다.

3. 전시 방향성 제고를 위한 전시카테고리 재설정 및 심화
가. 주제전: 경기도의 정치, 사회, 문화에서 출발해 주제를 심화하는<경기아트프로젝트>와 동시대미술의 형식과 내용을 실험하고 확장하는<동시대미술의 현장>전을 전략적 핵심 전시사업으로 키우겠다.

나. 작가전: 경기도 중견작가를 지원하고 젊은 작가 육성을 위한 <경기작가조명전>과 <청년작가전>을 추진한다. 특히, 청년작가전은 미술관의 프로젝트갤러리를 통해 경기창작센터의 입주작가를 선정하는 ‘퀀텀점프’와 ‘작가공모’로 구성된다.

다. 상설교육전: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과 관객과의 소통이 강조되는 시대적 흐름과 함께, 소장품을 연구하여 전시의 틀 안에서 교육프로그램을 담아내는<상설교육전>을 기획한다. 상설교육전의 전시기간을 확대해 다양하고 다층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가능하게 하겠다. 세월호 유족과 정부합동지원단이 상주했던 교육실을 지난달 리모델링했고, 현재 본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4. 미술관 소장품의 동시대성 확보
가.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 소장 및 퍼포먼스의 체계적 소장을 추진한다.
기획전 출품작들을 재정리하고 동시에, 치열한 예술 활동으로 미술계를 주목시키는 신인작가들의 작품을 살피고 있다. 특히, 무형의 자산인 퍼포먼스의 소장을 위한 작가자문과 소장지침 만들기 등을 시작했으며, 올해 첫 소장을 준비하고 있다.

5. 뮤지엄 유니버시티 정책의 창조적 실험
가. 뮤지엄 유니버시티로서의 미술관 교육을 특화하겠다.
학교와 다른 차원의 인문학 교육의 장으로서 미술관을 기능하게 하여 미학, 인류학, 철학, 예술학 등의 강연을 비롯해 공연, 낭독, 토론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 미술관과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

6. 도내 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

가. 도내미술대학과 연계하여 인턴십을 운영,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산학협력이나 학점부여 제도를 적극도입, 인턴십을 추진한다. 2020년 1월 경기대학교를 시작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미술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겠다.

7. 미술관 아카이브 활성화

가. 경기미술 기반의 현대미술 아카이브 구축을 시작한다.
경기도미술관이 경기현대미술연구의 플랫폼이 되겠다. 오늘 개막하는 <시점‧시점-1980년대 소집단 미술운동 아카이브>를 시작으로, 경기미술 기반의 현대미술사를 위한 아카이브 구축을 시작하겠다.

나. 동시대 현대미술 및 미술관 기획전중심 아카이브를 재정비한다.

‘전문 연구’를 위한 아카이브와 ‘일반인 대상’의 아카이브로 구분하여 그 활용도를 높이고, 주기적으로 아카이브 전시도 추진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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