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도미술관 상설교육전시<그림, 그리다>연계 비대면 프로그램 시작!!!
admin - 2020.08.04
조회 262
경기도미술관 상설교육전시 <그림, 그리다>연계
비대면 프로그램 시작!!!
▶ 코로나-19로 자유로운 대면활동이 어려운 미술관 상황,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참여하는 비대면 프로그램 7종 순차적으로 선보여”
경기도미술관(관장 안미희)은 2020년 8월 5일부터 미술관 홈페이지와 SNS를 이용하여 비대면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2020 상설교육전시 <그림, 그리다>”와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프로그램을 준비한 것.
기존에 제공하던 프로그램을 비대면 형식으로 전환하여 진행하는 도슨팅 프로그램 “그림, 읽기”는 미술관 현장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해 진행되던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 ‘듣는 전시’를 구현함으로써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신의 스마트폰 앱이나 퍼스널 컴퓨터로 접속해서 전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미술관을 예약 방문하는 어린이관람객에게는 집에서 활동해 볼 수 있는 활동지를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1일 15명에게 배포한다.
이 외에도 활동지와 참여방법을 PDF파일로 제공하는 참여프로그램도 있다. “그림, 잇다”, “그림, 쌓다”, “그림, 연결하다”는 8월 11일부터 격주로 매주 화요일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활동을 공개한다. 참여 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활동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가정에서 참여할 수 있다. 활동의 결과물은 미술관 교육SNS 채널인 http://www.instagram.com/edu_gmoma 에 업로드하면 한 달에 한 번 우수작품을 선정해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미술관 홈페이지(http://gmoma.ggcf.kr)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지 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이 번호, 프로그램명, 대상, 내용, 운영방식, 일정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번호 프로그램명 대상 내용 운영방식 일정
1 그림책
프로그램
그림, 담기
유치 ~
초등
저학년
매달 상설교육전시와 연계하여 그림책을 읽고 간단한 창작활동을 통해 작품을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 실시간 그림책 읽기는 매주 수요일 인스타라이브로 운영
그림책 읽기
: 인스타그램
실시간 영상
(8/5 15시
부터 시작)

창작활동
: 영상 및 PDF
활동지 제공
8/1 :
홈페이지 게시 및
접수시작
8/4 :
활동지 업로드 및
운영시작
8/5~9/23
(매주 수요일),
15시 :
인스타그램 라이브
2 도슨팅
프로그램
그림, 읽기
유치 ~
초등
전시장에서 회화 작품을 감상해보고, 활동지의 질문에 그림으로 답해보는 어린이 도슨팅(활동지) 프로그램 네이버
오디오클립으로
비대면 진행
상시
1일 15명 선착순
활동지 제공
(예약관람객대상)
3 그림, 잇다 누구나
참여가능
잘려진 <그림, 그리다>
참여 작품 이미지를 자유롭게 연결하여 그려보면서 작품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PDF
활동지제공
8/11
: 홈페이지 게시
4 그림, 쌓다 누구나
참여가능
레이어를 이용하여 겹치는 행위를 통해 새로운 회화작품을 창작해보는 프로그램 8/ 25
: 홈페이지 게시
5 그림,
연결하다
유치, 초등 주변 풍경에서 찾은 형태를 바탕으로 패턴화하여 리듬감이 느껴지는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
: 테셀레이션
9/8
: 홈페이지 게시
6 4주 챌린지
프로그램
관찰로부터
그림
초등
3~6학년
작가들이 자신만의 렌즈를 통해 관찰한 대상을 담은 작품을 감상하고, 우리 주변의 대상을 시간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관찰하고 표현하여 작가의 세계를 경험해보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모두 참여한 참여자는 수료증과 상품 증정
원격(ZOOM)
사용
키트제공
8/1 ~ 8/12 :
홈페이지 게시 및
접수 진행
8/13 :
키트 발송
8/18 ~ 9/8 :
운영 (화~금)
7 행위로부터
그림
누구나
참여가능
행위 섹션 작품과 연계하여 물감으로 여러 행위를 통해 그림을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에 이미지가 공유됨으로써 재창작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영상 및
PDF 활동지
제공
3회 차 격주제공
시작 일정 미정
(9/15~10/20)
▶ 그림책과 함께 현대미술 감상하기
그림책읽기 프로그램은 경기도미술관이 상설교육전시와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는 미술관 전시실이 아닌, 온라인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고, 활동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그림책읽기 프로그램 “그림, 읽기”는 미술관을 자유롭게 방문하기 어려운 현재의 상황에 맞추어 새롭게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제공한다. 8월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보림출판사의 ‘우아한 계절’을 함께 읽고 공성훈 작가의 ‘돌 던지기’작품과 연계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풍경에 대한 관찰력과 이해력을 높이고, 상상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9월에는 유아를 대상으로 루크북스의 ‘생각놀이 책–I SEE’를 함께 읽고, 정희민 작가의 <그림, 그리다> 출품작과 연계해 확대되거나 잘려진 사물들을 새롭게 살펴보면서 창의력을 자극하고 시야를 확장하는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 온오프라인 플랫폼 이용한 지속적 참여프로그램 진행 통해 비대면 사회를 맞는 새로운 미술관교육프로그램 실천
4주 동안 매주 같은 요일, 같은 시간에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집에서 만나는 챌린지 프로그램 “관찰로부터 그림”은 미술관의 새로운 도전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시와 연계해 어린이들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작가들의 시선과 시간을 경험해보는 내용이다.
전시의 키워드인 사물, 사람, 순간, 행위를 주제로 관찰의 대상을 정하고 함께 4주 동안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관찰해 본다. 또 그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보고, 함께 공유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실시간 온라인으로 서로 만나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 생각해 본 것을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으로 공유하는 것. 공유플랫폼에 올려 나누어보는 경험을 통해 현대미술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힘을 가지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 전시장에서 디지털도구로 드로잉 해 보기
상설교육전시 <그림, 그리다>는 다양한 공간에서 참여가 이루어진다. 전시장에서는 참여 작가 콘크리에이트랩이 개발한 기술로 선보이는 디지털드로잉 프로그램 ‘무한 캔버스’에 참여할 수 있다. 현대미술작가들의 다양한 회화작품을 감상하고 감상자들이 직접 새하얀 디지털 캔버스에 다양한 선과 면을 겹쳐 그려 볼 수 있다. 현장에서 참여신청이 누구나 가능하다.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