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도미술관 청년작가전 Ⅱ 《머리 비행》 개최
admin - 2020.08.05
조회 140
경기도미술관 청년작가전 Ⅱ 《머리 비행》 개최
▶ 경기도 기반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창작 지원하는 프로젝트형 전시
▶ 사진과 영상 작업으로 동시대 미술계의 주목을 받은 김익현 작가 선정
▶ 코로나19 시대 이후 변화된 ‘이동’의 개념을 주제로 한 신작 공개
▶ 보딩 뮤직을 들으며 각자의 ‘머리 비행’을 떠나는 것이 전시의 하이라이트
경기도미술관 2020 청년작가전 Ⅱ 김익현 《머리 비행》에 관한 설명입니다.
경기도미술관 2020 청년작가전 Ⅱ 김익현 《머리 비행》
전시기간 2020. 6. 18.(목) ~ 2020. 9. 13.(일)
주 최 경기문화재단
주 관 경기도미술관
장 소 경기도미술관 1층 프로젝트 갤러리
협 찬 삼화페인트
관 람 료 무료

경기도미술관(GMoMA, 관장 안미희)은 청년작가전 Ⅱ 《머리 비행 Chair Flying》을 6월 18일부터 9월 13일까지 경기도미술관 1층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청년작가전’은 동시대 미술에서 잠재력을 인정받는 작가의 창작 역량 강화를 위한 경기도미술관의 연간 프로젝트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경기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작가를 조명하고 그 새로운 시도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외부전문가의 추천을 통한 엄선된 작가군에서 경기도미술관 학예팀의 단계별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김익현(b.1985) 작가가 선정되어 이번 전시에 참여하였다.

김익현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가상과 실재의 경계를 자유롭게 오가는 작품을 선보이며 동시대 미술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달라진 ‘이동’ 개념을 다룬 신작을 다수 전시하여 눈길을 끈다. 그중 <머리 비행>(2020), <42,000피트>(2020) 두 작품은 경기도미술관의 지원으로 제작한 작품으로, 코로나바이러스로 뒤바뀐 일상 속에서 새로운 이동 감각을 제시한다.

전시명이기도 한 ‘머리 비행 Chair Flying’은 조종사가 맨몸으로 이륙 준비부터 착륙까지의 전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는 비행기 조종 훈련 방법을 일컫는다. 국가 간의 이동에 제약이 생긴 오늘, 작가는 머리 비행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행위를 통해 새로운 차원으로의 이동을 제안한다. 작품 속 인물은 실제 조종사로 제주발 김포행 비행기를 머리 비행하는 장면을 담았다. 또 다른 신작 <42,000피트>는 민간 항공기가 가장 높이 날 수 있는 고도를 뜻한다. 속도나 시간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는 42,000피트처럼 작품 속 배경과 텍스트는 순간순간 변화한다. 작가가 지난 몇 년간 다녀왔던 아시아 각국, 2020년 현시점의 공항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관람자로 하여금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을 재고하게끔 한다. 특히 박다함 작가가 참여한 보딩 뮤직(boarding music)을 들으며 실제 비행은 불가능하더라도 이동의 느낌을 상기하였다. 전시장 또한 코로나로 달라진 현실을 반영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준수하여 배치한 의자에 앉아 작품 관람을 유도한다.

김익현 작가는 “어딘가 매 순간 연결되어 있고 그 연결을 통해 쉽게 어디로든 이동할 수 있었지만, 그것이 작동하는 방식을 거의 알지 못한 채 연결이 끊어지는 그 순간에야 무언가 이상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라며 “그 이후에도 내가 사는 세계가 작동하는 모습을 알 수 없을 때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고 작품 제작 의도를 설명하였다.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gmoma.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관람 관련 문의: 031-481-7000 (경기도미술관 대표번호)
붙임 1. 전시 개요
2. 전시 전경 및 작품 사진
3. 참여 작가 약력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