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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를 데이터에 넣는 방법》 참여자 모집 안내 (온라인 세미나 신청 기간 연장)
admin - 2020.09.24
조회 3327
경기문화재단 공고 제 2020 – 229호
《코끼리를 데이터에 넣는 방법》 참여자 모집 안내
(온라인 세미나 신청 기간 연장)
《코끼리를-데이터에-넣는-방법-_-해커톤》-참여자-모집-안내
※ 온라인 세미나(사전 연수)의 회차당 신청 인원을 5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하며,
신청 기간을 10/8(목)에서 10/12(월) 오후 5시로 연장합니다.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에서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함께 개발할 예술교육활동가와 기술 분야 전문가를 모집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앞두고, 문화예술교육이 가르침과 배움의 형태를 벗어나 사회적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새롭게 읽어내는 예술의 한 형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가운데 핵심 정보를 읽어내고, 기술을 매개로 사회 문제를 독창적으로 해석하고 표현하는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기다립니다.
《코끼리를 데이터에 넣는 방법》은 기획·개발 과정을 지원합니다.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이 발전해온 과정을 짚어보고, 해커톤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온라인 세미나와 해커톤을 거쳐 개발된 콘텐츠 중에서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여 후속개발과 시범사업을 할 수 있는 활동비를 지원합니다.
결과물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고,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경험을 끌어내는 애플리케이션, 게임, 플랫폼 등의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자적 장치 없이 기술적 원리를 학습하는 언플러그드 방식부터 VR, AR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교육콘텐츠를 환영합니다.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을 연구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할 모든 예술교육활동가와 기술분야 전문가를 기다립니다.
협력 기획자 소개
《코끼리를 데이터에 넣는 방법》은 기술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4인의 협력기획으로 진행됩니다. 협력기획단은 온라인 세미나와 해커톤 참여자 선발, 멘토링, 최종 심의를 진행합니다.
협력 기획자 소
송수연
(작가, 언메이크랩)
디지털문화, 제작문화, 키트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민과학에서의 기술과 교육적 가능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최빛나
(작가, 언메이크랩)
작가이자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다. 인간, 기술, 자연, 사회 사이에 형성되는 상호관계에 관심을 두고 작업하는 언메이크랩의 일원으로 기술적 대상들을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연구, 전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허대찬
(미디어 문화예술채널 《앨리스온》 편집장)
기술과 미디어로 조성된 오늘날의 환경과 그 안에서의 인간 활동에 관심을 두고 있다. 미디어아트와 디자인, 기술문화에 관련된 전시와 행사, 교육과 그에 대한 연계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 중이다.
안성은
(성북구립미술관 큐레이터)
동시대 예술과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매체변화를 연구하고 이에 관한 전시를 기획한다. 최근 온/오프라인을 연동하는 다양한 시도들과 공간에서의 감각·몰입적 경험, 그리고 시간성에 관한 관심으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프로그램 소개
1)온라인 세미나(사전연수)

○ 모집대상 :
수강을 희망하는 모든 예술교육활동가 및 기술 분야 전문가/창업가
○ 모집인원 :
회차당 선착순 100명
○ 진행방식 :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강의(신청자에 한해 zoom 참여 링크 발송)
○ 강의일시 :
10/13(화), 10/15(목), 10/20(화), 10/22(목) 오후 2시 – 4시
온라인 세미나입니다.
회차 일시 주제 강사
1회차 10/13(화) 14-16시 모두의 공통분모, (기술)미디어 시대의 지형도 그리기 허대찬
2회차 10/15(목) 14-16시 데이터와 연산장치 최빛나
3회차 10/20(화) 14-16시 감각의 기술, 기술의 얼굴 안성은
4회차 10/22(목) 14-16시 다르게 만들기 혹은 망치기 송수연
○ 신청기간 :
2020. 9. 24(목) – 10. 12.(월) 오후 5시까지
○ 신청방법 :
지지씨멤버스(members.ggcf.kr) 를 통해 신청 신청하기
○ 강의 세부
내용 붙임 참고
1)해커톤 (※ 해커톤 : 한정된 시간 내에 쉼 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행사)

○ 모집대상 :
예술교육활동가(예술강사, 예술가, 기획자, 문화예술 관련 종사자 등)
기술분야 전문가 및 창업가(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교육스타트업 등)
(※ 온라인 세미나(4회차)에 모두 참여한 분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모집인원 :
30명(2-4인의 팀 또는 개인)
○ 모집분야 :
①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②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경험을 이끌어내는 서비스(앱, 게임, VR, AR 등)
○ 진행방식 :
oom을 이용한 버추얼 해커톤
(※버추얼 해커톤: 직접 대면하지 않고 온라인의 가상(virtual)공간에서 진행하는 해커톤)
○ 행사일시 :
2020. 10. 23(금) – 10. 25.(일) 9:00-18:00
캡션
1일차
10/23(금)
2일차
10/24(토)
3일차
10/25(일)
09:00-10:00 오리엔테이션 아침 활동 아침 활동
오프닝 워크숍
10:00-11:00 팀별 개발 활동 팀별 개발 활동
11:00-12:00 키노트 스피치
12:00-13:00 팀별 개발 활동
13:00-14:00 멘토링 최종PT 및 심사
14:00-15:00
15:00-16:00 팀별 개발 활동
16:00-17:00 멘토링 결과발표 및 시상
17:00-18:00 중간 발표
1일차 마무리
– 일정표에서 음영 표시된 일정은 참여자 전원 zoom을 통해 온라인 접속
– 이외의 시간에는 팀별로 활동(※zoom을 활용한 온라인 활동 또는 소규모 오프라인 활동)
– 멘토링은 4명의 멘토가 동시에 진행하며, zoom을 통한 화상 멘토링 진행
접수 안내(해커톤)
○ 접수기간 :
2020. 9. 24(목) – 10. 15.(목) 오후 5시까지
○ 접수방법 :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kjih6335@ggcf.or.kr)
(신청서 제출 시 메일제목과 파일명을 ‘코끼리를 데이터에 넣는 방법_이름’으로 제출)
2-4인의 팀을 구성하여 신청하거나 개인으로 신청 가능
※ 팀 신청의 경우에도 모든 구성원이 개별 참가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해야 함
※ 개인으로 신청할 경우 10/22(목) 오후 4-6시에 진행되는 팀빌딩 워크숍 참여(온라인)
※ 팀빌딩 워크숍을 통해 구성된 팀을 포함한 모든 팀은 1일차에 진행되는 키노트스피치를 통해 해커톤 기간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발표(팀별 2분 내외)
○ 참여자발표 :
10.16(금)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
○ 참여혜택 :
우수 콘텐츠(5팀 내외)에 후속개발 및 시범운영 지원비 지급
(상금이 아닌 지원금의 형태로, 별도의 증빙 및 정산 필요)
○ 신청문의 :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853-9826, kjih6335@ggcf.or.kr)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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