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2020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 개관전시 <당신에게 할 이야기가 있어요>
admin - 2020.10.13
조회 133
2020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 개관전시
<당신에게 할 이야기가 있어요>
▶ 동시대 경기도의 문화, 환경, 예술, 지역적 특성에 기반한 디자인콘텐츠를 선보이는 디자인1978 개관전시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구. 임학임산학관)은 2020년 10월 15일 개관에 맞춰 동시대 경기도의 문화, 환경, 예술, 지역적 특성에 기반한 디자인 콘텐츠를 선보이는 <당신에게 할 이야기가 있어요>를 10월 15일부터 11월 6일까지 경기상상캠퍼스 내 디자인1978 1층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디자인1978 개관전시는 디자인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을 ‘경기도’라는 지역에 적용해 보고자 했다. 디자인 1978이 전시에 참여한 6명(팀)의 디자이너에게 던진 질문과 요청은 아래와 같다.

2020년 현재 경기도가 당면한 문제점/이슈는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점/이슈는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지 상상하고 실험해 볼 것.

이를 위해 2019년 하반기 디자이너들과의 사전 리서치와 주제 토론을 진행했고, 경기도의 문화, 환경, 예술, 지역과 관련된 6개의 문제점/이슈를 설정할 수 있었다.

1. DMZ(경기도 북부)
2. 경기의 삶, 문화 그리고 역사
3. 경기도 다문화, 외국인 가정
4. 4차산업혁명 이후 경기도의 미래
5. 경기도 반려동물 유기문제
6. 경기도 서해안 해양쓰레기

각 디자이너(팀)는 리서치 결과를 활용해 타이포그래피, 도예, 조명, 그래픽/텍스타일, 미디어, 업사이클 디자인 개발과 작품 제작에 착수했다. <당신에게 할 이야기가 있어요>는 외형적으로 디자인 작품 전시 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문제인식 – 연구 – 개발 – 제작으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공유하는 디자인 과정 전시에 가깝다.

2020년 10월 현재, 경기도 인구수는 약 천삼백만 명으로 전국 1위며, 면적 또한 가장 넓다. 경기도 동쪽, 서쪽, 남쪽, 북쪽의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특징도 달라, 그에 따라 개발될 수 있는 디자인 콘텐츠도 무궁무진하지만, 경기도와 디자인을 융합한 콘텐츠 제작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디자인 1978은 이번 개관전시를 통해 지역이 디자인 콘텐츠 개발의 중심이 될 수 있음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또한 개관 이후에는 ‘경기도디자인플랫폼’으로써 지역에서 활약하며 다양한 개성과 목소리를 내는 디자이너들의 활동이 공유, 확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생활 속 거리두기에 근거해 지지씨 멤버스 사전 온라인 예약자에 한해 관람 가능하다. 온라인 예약을 비롯해 본 개관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경기상상캠퍼스 홈페이지(sscampus.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