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도박물관, 『고려의 국도, 개경의 도시 영역과 공간 구성』 남북학술문화 도서 발간
admin - 2021.01.13
조회 335
경기도박물관, 『고려의 국도, 개경의 도시 영역과 공간 구성』 남북학술문화 도서 발간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관장 김성환)에서는 2019년 9월에 개최한 ‘고려 수도 개경 정도 1,100주년 기념 학술회의’에서 발표한 글을 모아 『고려의 국도(國都), 개경의 도시 영역과 공간 구성』이라는 남북학술문화도서를 발간하였다.
지난 2018년은 ‘고려 건국 1100주년’과 ‘경기 정명 1,000년’이 되는 해이며, 2019년은 ‘개경 정도 1100주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인천문화재단과 한국중세사학회가 함께하였다.
이 책은 이들 사업의 결과를 모아 발간한 것으로 7편의 주제를 통해 개경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내었다. 안병우 한신대 명예교수의 「고려의 수도 개경의 역사적 위상」, 박종진 숙명여대 교수의 「고려 건국의 기반과 개경 천도의 배경」, 신안식 가톨릭대 연구교수의 「고려 개경의 축성과 도시 영역의 변화」, 전경숙 숙명여대 연구교수의 「고려초 수도 개경의 도시 공간 구성과 변화」, 한기문 경북대 교수의 「고려 전기 수도 개경 사원의 성립과 기능」, 이희인 인천도시역사관장의 「고려 강도의 건설과 공간구성」, 홍영의 국민대 교수의 「고려의 수도 개경, 세계문화유산으로의 가치」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남북학술문화도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북한의 ‘개성역사지구’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향후 기대되는 남북한 역사문화유적의 공동조사와 학술연구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판매처 : 경기도박물관 1층 뮤지엄숍(031-288-5408)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