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2007 경기도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결과 발표!!
관리자 - 2008.01.21
조회 722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권영빈)은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문화예술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시행한 『2007 경기도 문화예술인 실태조사』의 결과를 발표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유일하게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동 조사는 지난 1998년과 2002년에 이어 세 번째로 실시된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는 총 826명의 예술인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전문조사기관인 리서치알앤에이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문학, 미술, 건축, 사진, 음악, 국악, 무용, 연극의 8개 분야별로 최소 100명 이상을 할당하여 우편, e-mail, fax, 면접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분야별 설문 6개, 공통설문 36개, 응답자 배경문항 13개 등 총 59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항목은 ‣문화예술활동 여건과 만족도 ‣예술교육 ‣문화예술정책에 대한 의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조사에 의하면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은 문화예술활동 여건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만족하는 경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예술인에 대한 사회적 평가’, ‘창작발표 기회’, ‘문화예술인 및 문화예술활동 지원’, ‘문화예술활동의 경제적 보상’ 등의 항목에서 만족한다(매우만족+만족)는 응답이 만족하지 않는다(매우불만족+불만족)는 응답보다 적었다.


문화예술활동 여건 및 만족도에 대한 응답결과를 5점 척도로 계산하여 「2006년 전국조사」와 비교한 결과 ‘문화예술인 및 문화예술활동 지원’, ‘문화예술활동의 경제적 보상’, ‘예술적 능력에 대한 의식’, ‘경제적 능력에 대한 의식’에서 높게, ‘사회적 평가’, ‘창작발표 기회’, ‘외부의 창작활동 규제’에서는 낮게 나타났다.


특히 경제적 보상에 관해서는 가장 만족도가 낮아 불과 1.1%의 예술인만이 만족한다고 했다. 실제로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의 67.8%가 문화예술활동을 통해서는 월평균 100만원도 채 벌어들이지 못하고 있으며,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소득이 전혀 없는 예술인도 40.7%에 이르고 있다.


도내 문화예술인들의 지원금 수혜비율은 중앙정부 3.4%, 지방정부 32.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12.0%, 기타 공공기관 7.5%, 기업 3.9%, 개인후원자 6.8% 등이었다. 이같은 결과는 2006년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전국 조사에서 나타난 타지방정부 지원금 수혜비율(8.8%)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이 타 시․도 문화예술인보다 지원금의 혜택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 경기도 및 31개 시․군의 지원이 타 시․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경기도 문화예술인들은 경기도 지역에서의 문화예술활동의 가장 큰 애로점으로 지원금 부족(24.1%)을, 경기도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정책으로 경제적 지원(33.8%)을 들고 있는 등 경제적 문제를 예술활동의 가장 큰 걸림돌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원 확대뿐 아니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또 문화예술 활동 만족도 및 현황에 대한 조사에서 경기도문화예술인들은 자신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만족한다(매우만족+만족)’ 31.7%, ‘만족하지 않는다(매우불만족+불만족)’ 37.3%로 나타났다. 불만족요인으로는 불충분한 경제적 보상이 72.7%로 가족 높았으며, 만족요인으로는 좋아하는 일을 하므로라는 답이 88.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와함께 도내 문화예술인들은 ‘창작공간에 대해 부족하다(매우부족+부족)’ 68.5%, ‘풍족하다(매우풍족+풍족)’ 6.5% 등이었으며, 발표공간에 대해서는 ‘부족하다’ 61.0%, ‘풍족하다’ 7.4%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은 2008년에는 이번 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문화예술인 인명록 작성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경기도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들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보다 실질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문의 : 031-231-8513, 홈페이지 : www.ggcf.or.kr


붙임 : 2007 경기도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요약문(6쪽 분량)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