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구글플러스로 퍼가기페이스북으로 퍼가기트위터로 퍼가기
[참가신청]교육철학을 통해 만나는 예술교육의 가치
관리자 - 2004.04.14
조회 6036

문화예술교육담당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교육철학을 통해 만나는 예술교육의 가치」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교육철학을 통해 만나는 예술교육의 가치 – 예술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적 조명 ○ 교육대상 : 경기도지역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예술교육 강사 등 관련 종사자 ○ 모집인원 : 40명 ○ 주 최 : 경기문화재단 ○ 주 관 : 경기문화재단 부설 기전문화대학, 광명시평생학습원, 원광디지털대학교 ○ 교육기간 및 장소 – 강 의 : 2004. 4. 19(월) ∼ 6. 28(월) 매주 월 (총10강) – 세미나 : 오후 4시∼6시(총4회) – 현장체험 : 교육기간 중 2회 – 교육장소 : 광명시평생학습원 교육장( 찾아가는 길 )
※온라인강좌 : 2004. 5. 3 ∼ 7. 12 (원광디지털대학교
http://edu.wdu.ac.kr )
○ 현장체험학습비 별도(20,000원)

□ 문의 및 접수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및 접수처 ·기전문화대학 교육기획팀 tel.(031)231-8514 / fax.(031)231-8529 / http://gica.ggcf.or.kr ·광명시평생학습원 tel.(02)2619-6148 / fax.(02)2680-6396 / http://www.gmedu.or.kr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 프로그램 내용
○ 교육내용 · 동·서양 사상을 통해본 예술교육의 철학적 의미 재조명(고대에서 근대까지) · 현대 사상에 나타난 예술교육의 철학적 의미 탐색 · 다양한 내용으로 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기관 탐방 · 교육과정 중 수강생들끼리 세미나를 실시하여 학습 내용을 체화하는 과정 포함.
○ 교육일정

구 분

일 시

 

주 제

강 사


동양의 예술(적)교육

4.19(월)

14:00∼16:00

개강식 유학공부론에서의 심미적 성격

송 순 재 (감신대 기독교교육학과 교수)

16:00∼18:00

몸공부와 예술(적)교육사상

18:00∼19:00

세미나 : 정리 토론과 과제학습 연구

이 병 곤 (광명시평생학습원 원장)

서양의 예술교육

4.26(월)

14:00∼16:00

고대- 플라톤과 예술교육사상

진 중 권 (무크지 아웃사이더편집위원)

5. 3(월)

14:00∼16:00 근대- 칸트와 프리드리히 쉴러의 예술교육
16:00∼18:00

세미나 : 정리 토론과 과제학습 연구

이 병 곤

현대의 예술교육

5. 17(월)

14:00∼16:00

현대인의 자의식과 심미적 소통

김 찬 호(서울시대안교육센터 부소장)

5. 24(월)

14:00∼16:00

마음의 힘을 키우는 생태적 감수성

6. 7(월)

14:00∼16:00

현대 예술교육의 재구성 작업

고 경 화(동해대학교 유아교육학부 조교수)

6. 14(월)

14:00∼16:00

신세대 문화의 특징과 예술교육

6. 21(월)

14:00∼16:00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6:00∼18:00

세미나 : 정리 토론과 과제학습 연구

이 병 곤

현장체험

4월중

 

미술교육체험론 (아산 당림미술관 견학)

이 경 렬(당림미술관)

5. 8(토)

14:00

루돌프슈타이너의 교육예술론 -발도르프헝겊인형 제작과 노작활동-(서남재단 발도르프 유치원 견학)

최 영 란 (발도르프교육인형 작가)

종합편

6. 28(월)

14:00∼15:30

1부 우리교육의 변화를 위한 예술(적)교육의 의의

송 순 재

16:00∼18:00

2부 세미나 발표와 종합토론

이 병 곤

* 강의 제작 후 2주일 후부터 원광디지털대학의 사이버대학(http://edu.wdu.ac.kr )에 강좌 개설 *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강사진 소개
·송순재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81. 감리교신학대학 및 동대학원(신학석사), 독일 튀빙엔 대학교(교육학박사)를 졸업. – 현재 감리교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교육전문지『처음처럼』편집위원. – 저서 『동서양 근대 교육사상가론』,『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운동』, 『학문과 학문 사이』

·진중권 – 서울대 미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 –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 구조주의 이론을 공부 – 진보적 문화운동 단체였던 노동자문화예술운동연합의 간부로 활동 – 1998년 4월부터 [인물과 사상] 시리즈에 ‘극우 멘탈리티 연구’를 연재. – 격월 무크지 <아웃사이더>의 편집위원 – 저서 [미학 오딧세이], [춤추는 죽음],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1, 2], [천천히 그림 읽기], [시칠리아의 암소], [페니스 파시즘], [폭력과 상스러움], [앙겔루스 노부스], [레퀴엠],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

·고경화 –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 –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교육학 박사 – 동해대 인문사회대 영유아보육학과 조교수로 재직중 – 저서 [교육철학의 지평], [예술교육 의 역사와 이론]이 있다.

·김찬호 – 연세대 사회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사회학 박사) – ’96∼’97까지 일본 오사카대학 객원연구원 역임하면서 일본의 마을만들기에 대해 현장 연구. – 현재 연세대 사회학과 강사 (문화인류학), 서울시대안교육센터 전문연구위원으로 재직 – 대학과 사회의 여러 현장에서 다양한 주제의 문화 관련의 강의 진행. – 저서 [여백의 질서] [사회를 보는 논리] [도시는 미디어다] – 역서 [교육현장과 계급 재생산] [작은 인간] [이런 마을에서 살고 싶다]

·이병곤 –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 – 영국 런던대학교 institute of education 박사과정 수료. – ’93∼’94. 교육전문 월간지 <우리교육> 기자를 역임, 현재 편집위원. – 현재 성공회대 대우교수, 광명시평생학습원 원장 – 저서 [작은 학교 큰 교육 이야기], [학교, 국가 그리고 시장], [스쿨 리포트 – 영국의 학교 현장 보고서]

·이경렬 아산 당림미술관 관장

·최영란 이화여대 강사, 발도로프 교육인형 작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공지사항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