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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부지역 문화체험 프로그램과 교안 개발 지원사업 최종 심의결과 공고
관리자 - 2006.06.22
조회 8183

 

지역

단체명

사업명

지원금 (천원)

파주

소리삶

세계민속악기박물관 문화체험 교안 개발

7,000

가평

가일미술관

미술관 캠프 – ‘선생님, 이런것도 미술이에요?’

6,000

고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박물관

오감으로 배우는 항공우주과학

5,000

남양주

자연사박물관 우석헌

자연사박물관 우석헌 –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6,000

 

한수이북 10개 시군의 지역 문화공간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이 연구 개발되어, 지역 문화공간에서 상설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즈음, 초등학생 체험학습일로 정해진 둘째, 넷째 토요일에는 어린자녀의 체험학습을 위한 가족 나들이가 잦아지고 있으며, 체험학습을 위한 그룹별 찾아가는 박물관 교육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문화공간마다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문화공간을 문화예술 교육의 산실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좋은 환경이 조성된 것입니다.

하지만 지역 문화공간에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연구할 전문인력과 연구비가 있는 곳은 매우 드뭅니다. 그러다보니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이 맛보기식 단순 체험에 머물고 있어, 학부모나 학교 선생님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합니다. 오고가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할 때, 학교 교실에서 행한 교육보다 알찬 교육이 문화공간에서 행해지지 못한다면 드물게 찾아온 이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에서는 문화공간별로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연구과 교안 개발을 돕고자 나섰습니다.

공고를 보고 응해주신 단체는 열다섯이었습니다. 경기북부의 조건과 상황에 비해 적지 않은 수입니다. 박물관이 다섯 곳, 미술관이 두 곳, 청소년 수련관과 복지관 등이 여덟 곳입니다.

1차 서류심의에서 심의위원들은 유무형 문화자산 (인적, 물적 교육자원)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교육과 연구사업 실적과 성과를 보고 교육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할 연구진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추진주체의 의지와 인적 구성의 적격성이 어떠한지에 50점을 배점하였고, 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에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 문화자원 (인적 물적 교육 자원)을 얼마만큼 활용하고 있는지, 연구할 프로그램이 참신한지, 프로그램 구성의 완성도가 높은지에 30점을 배점하였으며, 연구 개발한 문화체험 교육프로그램의 상설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안정적으로 교사 확보가 가능한지, 지속적으로 교육 참가자 모집이 가능한지에 20점을 배점하였습니다.

1차 심의결과 인적 물적 교육자원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연구를 기획하였고, 상설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세 곳의 박물관과 미술관 한 곳이 높은 평점을 받았습니다.

2차 인터뷰 심의를 거쳐 남양주 자연사 박물관, 고양 항공우주 박물관, 파주 세계민속악기박물관 그리고 가평 가일미술관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포천에 있는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연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한 무지개 인형극단의 "숲 속 가족 인형극 캠프"는 이미 개발되어 실행되고 있는 유사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제외되었습니다. 산림박물관은 교육자산이 풍부한 곳입니다. 식물들의 생태이야기, 동물들의 생태이야기를 주제로 하여 보다 깊이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곳입니다. 보다 참신하고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연구 기획을 기대합니다.

양주에 있는 조명박물관과의 연계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기획안을 제안한 민들레 놀이극연구소의 "ohp 색채극 만들기 – 그림이 움직여요!! "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연구 개발되어 교안으로 정리될 필요가 충분히 있으나, 빛을 활용한다는 것 외에 조명박물관과의 상관성이 높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인류의 밤을 밝힌 불과 빛의 역사, 그리고 21세기 찬란한 빛과 관련된 문화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심화교육프로그램의 연구 기획을 조명박물관에 기대해 봅니다.

고양에 있는 목암미술관이 제안한 교육프로그램 연구는 서양미술사 전체를 포괄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미술관의 특성을 살려 조소 중심의 집중된 어린이 또는 청소년교육 프로그램 개발를 연구 기획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원 결정된 남양주에 있는 자연사박물관의 화석을 매개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고양에 있는 항공우주박물관의 예술과 과학의 만남을 통한 항공우주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파주에 있는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의 대륙별 악기의 특성과 변천을 주제로 한 문화체험교육 프로그램은 그곳에서 보유한 교육자산을 십분 활용한 특화 교육프로그램 연구를 기획하고 있어 연구 결과를 기대합니다. 실효성 있는 교안 개발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

가평에 있는 가일미술관은 복합문화공간의 장점을 살려 미술과 음악 그리고 연극을 연동한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연구 기획을 제안하였는데, 심화된 특화 교육 프로그램의 산출을 기대해봅니다.

예산이 충분치 않아 모두에게 기회를 드리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인적 물적 유무형 교육자산과의 연계 및 활용을 전제로 한 지원이었기에 본 취지에 부합되지 않아 의욕과 열정은 있으나 지원받지 못한 신청단체도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문화예술 활동 주체의 성격과 위상 그리고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영역을 세분하여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실망하지 마시고 분발하시길 바랍니다.

본 사업에 호응해 주신 신청단체의 노고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심의위원 강진갑, 김보성, 최춘일, 양원모

 

• 지원결정된 사업은 2006년 10월까지 사업을 완료하셔야 됩니다. • 지원 결정된 사업자는 재단 소정의 교부신청서(다운로드)를 작성하여 연구수업 전까지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정산은 사업완료 1개월 이내에 사업정산서(다운로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 북부사무소 031) 853 – 4507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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