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부터 11월 3일까지 광화문 광장앞에서는 매주 화~일 오후1시 한글태권도 공연을 했었습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한글을 알리고 더불어 태권도 공연까지 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한글 태권도 공연은 이렇게 젊은 단원들이 나와서 노래에 맞춰 한글 퍼포먼스를 하는 공연으로 시작됩니다.
공연은 무척 생동감이 있고 즐거움이 있습니다.
광화문 광장에서 올해 공연은 끝이났지만 내년도 공연도 기대가 됩니다.
와이킥 엔터테인먼트라는 곳에서 나와서 공연을 하는데 무척 박진감이 있습니다.
여자단원들이 나와서 이렇게 공연을 합니다. 나중에는 사람들이 한명, 두명 늘어나고 남자 단원들까지 무대를 꽉 채우면 정말 태권도의 박진감을 절로 느끼게 합니다.
여자단원이 나와서 기를 모으며 단아한 자세로 시작합니다.
네명이 손을 돌리는 손동작으로 안무를 선보입니다.
발차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이어서 지르기를 하는 모습입니다.
앞줄 가운데 있는 여자단원이 공중돌기를 하는데 정말 멋있더라구요.
공중돌기를 정말 점프 높이는 무척 높았지만 정말 깔끔하게 해내는데 너무나 놀랐고 멋있었습니다.
우리의 태권도의 진가를 보이는 장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기를 모으는 동작입니다.
부드러운 곡선의 태권도 모습을 선보이는 장면입니다.
남자단원이 나와서 좀더 파워넘치는 태권도 동작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 부채를 들고 나와서 부채를 접목한 태권도 춤을 선보입니다.
단체로 군무를 하면서 절도있는 태권도 동작, 그리고 우리의 한글사랑,
태권도 사랑을 알려주는 태권도 공연을 보면서 참 감동도 많이 받고 감흥도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중에 하나가 오랫동안 내려온 우리의 스포츠 태권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태권도가 인기종목이고 태권도를 전파하는 우리의 한국사람들이 많이있습니다.
태권도가 올림픽 종목에서 없어지느냐, 존속하느냐를 두고 고민을 하던 시간도 있었는데
이제 우리의 태권도를 우리가 더욱 사랑하고 다른이들에게 열심히 알려야 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권도에 대해서 공부도 할겸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든 동작은 물론 기본동작은 서기와 공격과 방어 즉 공방으로 나뉘고 공방은 다시 손과 발의 사용부위로 나눌 수 있다. 공격은 손의 지르기, 치기, 찌르기, 꺾기, 넘기기 등이며 발의 차기로 나뉜다. 방어는 손의 막기, 잡기로 나뉜다. 지르기, 치기는 세부적으로 특수지르기, 특수치기가 있으며 차기는 특수차기로 세분화되고 있다.
태권도 기본동작은 14가지 동작으로 분류되고 있다. 기본준비서기 ▷주춤새 몸통지르기 ▷아래막기 ▷몸통반대지르기 ▷앞차기 ▷몸통바깥막기 ▷등주먹치기 ▷앞차기 ▷몸통막기 ▷손날막기/뒷굽이 ▷돌려차기 ▷얼굴막기 ▷손날목치기 ▷몸통바로지르기 순이다. 주춤새와 뒷굽이 외에는 모두 앞굽이 자세를 취한다.
출처:태권도 용어사전
대표적인 한민족 고유의 무술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투기 스포츠이자 대한민국의 국기이다. 태권도는 아무런 무기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 또는 방어하는 무도로 신체 단련을 위한 목적과 함께 정신적 무장을 통한 올바른 인간화를 중요시하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신체운동으로서 태권도는 어린이의 성장발육, 청장년과 노인의 체력 증진, 여성의 건강과 미용 증진에 큰 효과를 준다. 태권도의 기술 체계와 운동 형태는 신체의 각 분절을 좌우 균형 있게 구사하도록 짜여 있어, 인체 관절의 유연성이 고르게 발달하도록 한다. 그리고 문명 발달에 따라 가중되는 정신적 장해,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준다. 맨몸 투기로서 태권도는 맨손과 맨발로 상대방을 타격하는 기술 체계를 갖는다. 특히 다른 무술과 뚜렷하게 차이를 갖는 것은 위력적이고 다양한 발 기술이다.
발 기술이야말로 태권도가 세계 최강의 투기라 말할 수 있고 태권도가 차별성 있는 종목으로서 존재하는 이유이다. 태권도는 어떤 무기의 사용도 없이 인체를 사용하지만 일편필승의 가공할 공격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태권도는 방어를 우선하는 기술 습득 원리를 강조한다. 이는 평화와 공정성을 존중하는 태권도의 정신적 기반에서 비롯한다. 이를 통해 태권도는 배우는 이가 수련의 목적을 결코 남을 공격해서 제압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기 극복의 고결한 태도에 두도록 만든다.
경기 진행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가. 선수는 주심의 “차렷”, “경례”에 따라 감독관을 향해 입례한다.
출처:스포츠백과사전 |
글/사진
스마트 기자단 박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