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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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인터뷰심사 선정 공고
관리자 - 2012.02.16
조회 2502
경기문화재단 공고 제2012-04호

201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인터뷰심사 선정 공고

‘201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다음과 같이 인터뷰심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 심사결과
심사결과에 관한 표입니다.
구분 향유지역 단체명 사업명
1 고양 공공미술프리즘 뚝딱뚝딱 동네생활창작공방
2 부천 부천시민연합 지역예술가와 위기청소년의 아름다운 만남 ‘무한도전 문화예술여행’
3 파주 논밭예술학교 우리는 어린농부 예술가
4 연천 예술문화단 놀패 자기표현을 위한 열린 연극놀이 ‘몸 열고 마음 열고’, ‘동서양 고전 속 인물 재판기’
5 화성 민들레놀이극연구소 우정읍 – 문화나루터
6 수원 수원문화360 동네연극’만들기 프로젝트 외 1건
7 동두천 동두천시봉산탈춤회 우리탈춤배우기
8 포천 포천문화원 우리아파트 어르신 초상화 그리기
9 안산 사)한국민족예술인 총연합 안산지부 소통과 공감의 문화예술교육
10 안양 바람꽃 커뮤니티 씨어터 humming way에서 oo 만나기’ 프로젝트
11 과천 사)연극놀이터 해마루 돌멩이에서 피어나는 연극놀이 – 내 고장 둘러보고 내 마음에 담기
12 안산 지구인의 정류장 이주노동자 미디어교육 ‘이봐요! 우리 지금 한국에 살아요’
13 시흥 전통연희단 꼭두쇠 오감일탈프로젝트 ‘느낌표!’
14 성남 창작그룹 오기 어흥! 섬말 호랑아!
15 오산 벼랑 끝 날다 아시아의 친구들 – 나를 찾아가는 연극 여행
16 고양 나눔연극 작업소 소풍 고양 아줌마들의 예술 비빔밥
17 가평군 청평문화예술학교 우리 동네 옛날이야기
18 파주 극단 프레이플레이어 2012 전설 따라 ready action!
19 성남 알투스 통합예술 연구소 은빛새싹- 알투스와 함께하는 조손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20 부천 사)일과사람 영세기업에 근로자의 책 문화 확산을 위한 문화매개자 육성 사업
21 성남 미디어아트 줄 청소년의 생각과 삶을 담은 소원팩토리 아트뉴스
22 안산 커뮤니티 스페이스 리트머스 지역 활력충전소 ‘문화예술 다대기’
23 수원 행복한 그림 집 미술과 친해지기 – 미친 교실
24 고양 고양시작은도서관협의회 다원예술과 책이 만난 작은도서관 이야기
25 화성 창문아트센터 소풍가는 날 (우리동네 락! 락! 락!)
26 안산 arts communication21 being being dance project (빙빙 돌자, 춤으로 동네한바퀴)
27 성남, 광주 ,용인 꼴지없는 글방 다문화 가정 문화나눔 공동체 교육 사업
28 안산 컬쳐 커뮤니티 동네 생활문화 버라이어티 – 우리 동네 히어로
29 광주 사)광주시연극협회 도농 복합지역 청소년들이 만드는 창작연극제 ‘우리 이야기를 들어봐!’
30 부천 여러 가지 연구소 부천 작은도서관 네트워크와 함께하는 ‘아나바다도서관’
31 과천 과천문화원 과천문화예술교육센터 무동! 머리위에 꽃 피다
32 천주교 수원교구 관할 전지역 abe abe#87어른학교 아이학교 (부제-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33 안성시 아힘나운동본부 행복한 트라이앵글 – 이야기가 있는 용설마을
34 수원 못골문화사랑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전통시장 다문화학교 ‘문화사세요’
35 안산 별과 민들레 우리 마을, 音音樂樂 이야기 공작소

□ 심 사 평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지역사회의 자생적 문화예술 향유 기반을 조성하는 것’과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사회통합 계기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문화예술교육이 갖는 가치를 학습자, 교수자 관계를 넘어 지역사회까지로 확장해보자는 의도이기도 하지만, “아이 한 명을 기르는데 하나의 마을이 필요하다”는 교육의 본래적 원리를 직시하자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유엔미래보고서 2025>에서 “2020년 이내에 현존하는 직업의 80%가 사라질 것”이라고 미국정부가 밝혔고, “10~15년 후 1인 평균 29~40가지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 호주정부가 발표했다고 할 만큼, 세상은 평생직장이 일반적이었던 시대에서 평생학습을 하면서 살아가는 사회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는 한편으로는 불안이 만연하면서, 혼자 힘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강박으로 온갖 자기 계발서를 습득하고, 잘나가는 강의라면 큰돈을 내서라도 배워야만 하는 강화된 근대적 주체들과 혼자서는 살기 힘들다는 걸 깨닫고 상호학습과 배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는 공동체 지향의 주체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자보다는 후자들의 문화예술적 활동과 학습을 지원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지역 예술인과 주민 간 교류와 문화적 소통의 활성화’, ‘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 확대’, ‘문화적て경제적으로 소외된 대상들의 문화예술적 돌봄이 가능한 지역사회 만들기’, ‘세대 간, 계층 간 교류 및 사회통합과 공동체 형성 계기 마련’이라는 공모내용에 명시된 목적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심사를 하면서 고민을 하게 된 것은 상호학습, 배움의 네트워크, 그리고 공동체 감각을 가진 실행력 있는 문화예술단체라 할지라도 이번 공모지원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전반적으로 신청한 기획서들의 내용이 30회 정도의 문화예술강좌 혹은 워크숍을 시행자와 수혜자라는 관계에서 운영하는 유사 구조를 갖고 있었고, 그 수준 또한 평이함을 보였습니다. 교류와 공동체를 촉진하는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철학, 교육전략,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고민을 담기에는 표현자(시연자)와 수용자이라는 프레임에 익숙한 문화예술단체들이 전환의 패러다임을 받아 안고 새로운 상상력으로 그간의 자신들의 활동을 재구조화해보기에는 공모의 규범적 틀은 견고한 반면, 세부적 지시는 생략되어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으리라 판단됩니다. 물론 이러한 틀을 넘어서면서 새로운 규범을 창조해내는 것이 문화예술이 해온 시대적 역할이라 하더라도 말입니다. 공모시행기관에서는 사전 워크숍과 사례공유 등의 자리를 갖추고 참가 기관, 단체들이 이 사업의 취지를 충분히 숙지하고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몇몇 단체들이 내온 사업은 분명 이번 공모사업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보다 광의로 해석하면서도 지역의 문제를 깊이 탐구하고 이를 해결하는 생태계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온 문화예술단체들의 사업이 그러했습니다. 이들은 문화예술교육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긍정적 변화와 더불어 건강한 문화적 생태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해왔고 이후로도 지속해 갈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이번 공모에 선정되지 않은 사업들 중에는 ‘문화예술향유기회확대’나 ‘문화동아리지원사업’ 등의 공모사업에 참여했더라면 충분히 선정 가능했던 사업도 있었음을 밝혀둡니다. 경쟁과 고립의 시대에 지역 기반의 문화적 활동과 동아리가 많아지는 것만으로도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여는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신청해주신 모든 단체들에 감사를 드립니다.

심사위원 강원재, 민병은, 임정아

□ 안내사항
○사업계획서 제출
– 선정단체 중 인터뷰 심의 후 사업계획서의 보완을 원하는 단체는 사업계획서를 수정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제출방법 : 이메일( hanada@ggcf.or.kr)

– 제출기한 : 2012. 2. 17(금) 오후 6시
※ 오후 6시 이후에 도착하는 신청서는 접수 불가

○추후 일정
– 최종심사
ㆍ일 시 : 2012. 2. 22(수)
ㆍ심사방법 : 서류심사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공동 진행)
– 최종 심사결과 공고
ㆍ일시 : 2012. 2. 29(수)
ㆍ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www.ggace.or.kr) 확인
ㆍ최종심사결과 공고 시, 단체별 최종 확정예산도 함께 발표됩니다.

□ 문의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 2012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담당
– 나하나 031-231-7269 / hanada@ggcf.or.kr
– 이기언 031-231-7238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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