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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사업성과
admin - 2017.03.15
조회 1712
효율적 경영관리를 통한 성과 도출
○ 문화참여자 확대
– 목표 정의 : 투입 예산 대비 온라인 및 오프라인 등 재단에서 진행하는 사업의 참여자 수
– 측정 산식 : 각 사업별 투입예산 백만원당 참여자수의 합
문화참여자 확대가 년도로 구성된 표입니다.
년도 2014 2015 2016
24,311명 25,316명 25,677명
○ 지원사업 강화
– 목표 정의 : 문예지원사업, 예술 매개자 양성, 소외대상 프로그램 사업 등 지원적 성격의 사업 일체
– 측정 산식 : 관련사업예산/전체예산
지원사업 강화가 지원사업 비중, 2014년, 2015년, 2016년도로 구성된 표입니다.
년도 2014년 2015년 2016년
지원사업 비중 9.8% 12.8% 13.0%
○ 고객만족도 향상
– 목표정의 : 서비스 개선을 위해 연중 1회 경기도 주관으로 시행
– 측정산식 :
  • 외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창작센터, 경기학연구센터 만족도 조사의 평균
  • 내부- 함께 일하는 재단 내 임직원의 만족도
고객만족도 향상으로로 구성된 표입니다.
년도 2014 2015 2016
외부 80.3 80.8 81.5
내부 64.5 54.9 63.4
○ 재정수입 증대
– 목표정의 : 출연금 및 보조금 등 외부 재원을 제외 한 재단 고유 사업 운영, 시설 임대, 자금 운용 등으로 발생한 자체 수입금 일체
– 측정산식 : 기본재산 운용수입, 경기문화재 연구원 수입, 입장료 수입, 임대 및 관리비 수입, 교육 및 기관 편의시설 수입, 위탁사업 수입, 기타수입 등의 합계
지원사업 강화가 지원사업 비중, 2014년, 2015년, 2016년도로 구성된 표입니다.
년도 2014년 2015년 2016년
전체예산 11,456 8,457 9,663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영시스템 고도화
○ 대외적 문제의 객관적 분석을 위한 종합경영진단 실시
– 경영환경, 조직, 인사, 교육, 직무, 성과 등 경영시스템의 분야별 진단
–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방향 수립
○ 新 비전체계 수립 및 전략 시행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 변화하는 대내외환경 반영, 비전-전략과제-사업 연 계성 강화를 골자로 한 신 비전체계 수립
– 비전워크숍을 통해 직원이 함께 만든 비전체계로 자연적 내재화
– 경영진단 결과 나타난 주요 문제를 개선하고 재단의 비전 달성 및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실감형 콘텐츠 성장에 발맞춘 NEXT 문화 서비스 제공
○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Cultural Institute) 협력 사업 런칭
– 구글의 최신 IT기술과 경기문화재단의 콘텐츠를 적용한 글로벌 서비스 오픈
– 구글 CI(Cultural Institute)에 프로젝트 페이지를 개설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경 기천년 문화유산과 예술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및 활용
–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관련 교육용 VR 콘텐츠 배포
– 읽는 것만으로도 간접체헙이 되어 누구나 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블로그형 콘텐츠 서비스로 ‘2016년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공공부분 최우수상 수상
– <2016 경기수원항공과학전>, <2016 정부 3.0국민체험마당>에서 온라인 아카이브 시연 및 VR 체험부스 운영
지역주민 및 예술가들과 협업을 통한 창조적 지역재생 프로젝트 시행
○ 경기도 대표 복합문화공간 경기상상캠퍼스 오픈
– 10여 년간 방치되어 있던 서울대 농생대 부지를 청년 및 시민단체와 프로그램을 공동기획하고, 주민추진협의회를 통한 지역주민 수요조사로 융ㆍ복합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조성
– 지역 공동체 기반 문화공간 운영, 지역재생 및 청년전문인력 양성 ‘다사리 문화기획학교’, 창작소 입주 단체와 지역민들이 함께 만든 플리마켓 행사 진행 등
○ 경기만 에코뮤지엄 조성
– 안산-화성-시흥을 거점으로 ‘유산+박물관활동+주민참여+예술가’와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재해석하는 에코뮤지엄 거버넌스 구축
도내 유수한 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을 통한 가치 제고
○ 문화재돌봄사업을 통한 도내 문화재 관리대상 확대
○ 문화재 발굴조사 수행 확대
– 문화재발굴조사 15년 41건⇨ 16년 62건으로 확대(목표대비 수입액 290% 달성)
– 발굴조사현장 공개로 ‘공공재’인 매장문화재를 학계, 도민과 함께 공유하여 문화재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관심도 증진 및 보고서 발간으로 활용성 강화
교류협력을 통한 뮤지엄 역할 다각화
○ 전시 연계를 통한 전시 영역 확대
– 프랑스 케르케닉미술관에서 경기도미술관 소장품 특별전시 개최
<KM9346 한국-모비앙 : 한불수교 130주년 특별전시 한국단색화전>
– DDP 디자인박물관에서 간송미술문화재단과 공동기획 전시 <간송과 백남준의 만남 : 문화로 세상을 바꾸다> 개최
– 프랑스 파리 인류박물관에서 <한국의 구석기문화 특별전> 공동 참가
○ 다양한 기획사업으로 박물관 역할 확대
– 동두천, 시흥, 화성 등 지자체 연계 공공미술 프로젝트 시행
– 롯데 아사히 및 한국메세나 협회의 기부금 유치를 통해 지역 청소년으로 구성된 엔젤링 윈드오케스트라 활동 기획 및 운영
– 초록우산 어린이 재단과 협력을 통해 기획전시 <오늘은 모두의 생일>과 연계한 프로그램 참여자 활동이 후원금으로 적립되어 경기도 무연고 어린이를 돕는 나눔 프로젝트 시행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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