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급진적 비디오
admin - 2017.06.14
조회 706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비디오 아트 축제 ‘루프 페스티벌(LOOP Festival)’ 초청 전시

“《백남준-급진적 비디오》”

백남준아트센터는 ‘2017 루프 페스티벌’ 공식 초청 전시 《백남준-급진적 비디오》를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립 카탈루나 미술관에서 2017년 5월 18일부터 6월 18일까지 개최한다.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라고 인정받는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를 창시했을 뿐 아니라 초기 미디어 아트 발전에 위대한 영향을 끼쳤다. 백남준은 오늘날 혁신적인 미디어 환경들의 변화를 예견했으며 그 급진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백남준-급진적 비디오》는 1963년 독일 부퍼탈에서 열린 백남준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 – 전자 텔레비전》에서 처음으로 비디오 아트를 선보인 이래, 백남준이 걸어온 급진적이고 자유로운 변화를 다루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손과 얼굴>(1961), <비디오 코뮨>(1970), <글로벌 그루브>(1973)을 비롯한 6 점의 비디오 작품을 통해서, 기술적 진보에만 국한되지 않는 백남준의 예술적이고 철학적인 깊은 사유의 진보를 보여준다.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들을 새롭게 조명하는 2017 루프 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된 백남준아트센터는 스페인 내에 아시아 문화를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교류해온 까사 아시아, 국립 카탈루냐 미술관, 루프 바르셀로나와 공동으로 본 전시를 주최하게 되었다. 2017 루프 페스티벌은 《시계를 되돌리기: 비디오에 대한 동시대적 고고학》이라는 제목으로 백남준을 비롯하여 비디오 아트 역사에서 거장으로 인정받는 안토니오 문타다스, 페터 바이벨, 바슐카 부부, 토니 아우슬러와 같은 전위적 비디오 작가들의 전시와 앤디 워홀의 비디오 《60년대 실험 비디오》 등의 다양한 전시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페스티벌을 넘어서’라는 모토 아래, 작가와의 대화, 강연, 심포지엄으로 이뤄진 <루프 스터디>와 상업 갤러리들이 참여하는 <루프 페어>를 통해 다양한 접근을 모색한다. 5월 26일 <루프 스터디>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서진석(백남준아트센터 관장)의 강연이 준비되어있으며 이후 메네네 그라스(까사 아시아 예술 감독)와 백남준의 작품 세계에 대한 대화가 이어질 예정이다. 바르셀로나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백남준아트센터의 기획전 《백남준-급진적 비디오》는 백남준이 이루어 온 급진적 진보를 고취하면서 그가 역사 속의 예술가가 아니라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여전히 혁명적인 예술가이자 사상가임을 다시 입증하게 될 것이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저작물 제4유형에 해당됩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에 해당하는 콘텐츠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보도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