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종료

문화예술 정책 대담 <지지씨 정책 프리즘> 1회 예술인 기회소득의 방향과 과제

2023.04.25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989

문화예술 정책 대담 <지지씨 정책 프리즘>

1회 예술인 기회소득의 방향과 과제

경기문화재단에서는 ‘22년부터 문화예술계 다양한 종사자들의 정책 관련 대담과 이슈 키워드에 대한 비평적 시선을 담은 문화예술 정책 대담 영상 콘텐츠 <지지씨 정책 프리즘>을 제작·공개하고 있습니다. 프리즘을 통해 다양한 색채의 빛이 퍼지듯이, 문화예술계의 시선의 확장을 통한 건강한 담론 형성과 지속 가능한 상생을 도모하는 마중물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지지씨 정책 프리즘>은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되며, 첫 번째 섹션인 ‘마주 앉아 정책토크’에서는 회차별 주제에 대한 패널 간 대담 진행, 두 번째 섹션인 ‘한 번 더 밑줄 긋기’에서 주제 관련 한 걸음 더 들여다보기 위한 연계 콘텐츠 브리핑을 진행하고 마지막 섹션인 ‘3분 이슈 클리핑’에서는 문화예술계의 주요 이슈 키워드에 대한 간략한 현황 소개와 진단을 통해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전달합니다.

‘23년 첫 회에서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예술인 기회소득에 대해 정종은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와 김성수 (사)경기민예총 사무처장이 의견을 나누며,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이 정책·제도 설계 관련 심층적 논의가 필요한 지점들에

대해 강조할 예정입니다. 3분 이슈 클리핑에서는 지방 소멸 이슈와 맞물려 사라져가는 지역을 문화예술로 살린 이야기, 코로나 이후 본격 활성화를 준비하고 있는 상반기 경기도 주요 지역 문화예술축제들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지지씨 정책 프리즘>은 매 회차 경기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영상 게시 예정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회 영상 유튜브 링크 :

 

[1회 예술인 기회소득의 방향과 과제]

구 분 출 연

Section1.마주 앉아 정책토크

앞으로의 정책 방향과 예술 현장의 목소리

정종은(상지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김성수(경기민예총 사무처장)

Section2.한 번 더 밑줄 긋기

예술인 기회소득의 한계와 가능성

김성하(경기연구원 연구위원)
Section3.3분 이슈 클리핑

1.지방 소멸, 대안은 문화예술

2.다채로운 지역 문화예술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