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문화유산의 본 모습을 밝혀 미래에 전합니다.

경기문화재연구원은 문화유산의 원형 및 가치를 지키고 체계적인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경기도 내 문화유산에 대한 지속적인 보존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민의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경기도의 문화적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문화유산 보존 처리

    경기도내 출토 매장문화재, 동산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보존처리 및 자연과학적 분석, 발굴유구의 보존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원형을 유지시키며, 문화재의 내부구조, 구성성분 등을 정밀 분석하여 역사적 증거를 보존하고, 출토유물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이나 과학기술 등을 고증하고 있습니다.

  • 문화재 돌봄

    문화재 돌봄 사업은 모니터링을 통하여 문화재의 보존상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경미한 훼손 상황에 대하여 수리하며 문화재 주변에 쾌적한 관람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문화재에 대하여 예방적 관리를 정착시켜가고 있습니다.

  • 북한산성 보존‧정비

    경기문화재연구원은 국가사적 제162호로 지정되어 있는 북한산성의 체계적 보존관리 사업을 수행합니다.

경기문화재돌봄센터

경기문화재돌봄센터는 2013년부터 ‘경기도 문화유산의 계승과 향유’라는 비전을 가지고 도내 992개소의 문화유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상관리-모니터링-경미수리로 이어지는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각 문화재별 상황에 적합한 보존관리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